> E-SPORTS > 인터뷰

[인터뷰]"와우 9.2 패치로 '어둠땅'의 마지막 스토리 만난다"

최종봉2021-11-12 06:06

블리자드가 서비스하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에 신규 패치 9.2를 선보인다.

이번 패치를 통해 '어둠땅'의 메인 악당인 간수와의 마지막 전투가 펼쳐질 계획이다. 플레이어는 간수를 상대하기 위해 태초의 존재가 있는 새로운 지역 '제레스 모르티스'로 향하게 된다.

'제레스 모르티스'에 처음 도착하면 대화가 통하지 않지만 자동기계 동료에게 '룬어'를 배워 '어둠땅'의 기원을 밝히는 한편 새로운 퀘스트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또, 그동안 팬들의 사랑을 받았던 직업 방어구(티어) 세트가 돌아온다.

지난 확장팩에서 직업 방어구는 레이드를 통해 얻을 수 있었지만 이번 9.2패치와 함께 등장하는 직업 방어구 세트는 레이드뿐만 아니라 PVP와 신화+ 던전에서도 얻을 수 있다.

이 외에도 11명의 보스가 기다리고 있는 신규 레이드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에서 안두인과 간수와 대결을 펼친다.

'어둠땅' 스토리의 대단원이 내려질 9.2 패치에 앞서 게임을 제작하고 있는 스티브 대뉴저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와 모건 데이 수석 게임 디자이너와 질의응답을 나눴다.

▲왼쪽부터 스티브 대뉴저 수석 내러티브 디자이너, 모건 데이 수석 게임 디자이너

-9.2 패치에서 실바나스의 추가 스토리를 만나볼 수 있나
스티브 대뉴저='어둠땅'은 3가지 막으로 이뤄져 있다. 9.2 패치의 부제인 '영원의 끝'이 마지막 장이며 레이드를 통해 실바나스의 행보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안두인이 지배의 힘을 갖춘 상태로 아군에 합류하나
스티브 대뉴저=안두인은 간수의 지배를 받고 있다. 레이드에서 먼저 안두인을 구해야 된다. 이후 간수의 마법을 상대하기 위해 안두인과 협력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지배의 마법이 주입된 별무리 보스가 궁금하다
스티브 대뉴저=울드아르의 일부 요소를 가져왔다. 티탄과 우주적 힘과 연관돼 있다. 실제 공격대에서는 별무리의 대사를 통해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모건 데이=이번 레이드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에서 처음 오픈되는 지역의 마지막 보스는 안두인이다. 다음 스토리가 오픈되기 전까지 안두인의 스토리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레이드의 마지막 보스는 간수가 되나
모건 데이=안두인이 간수의 지배를 막아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를 제공할 계획이며 마지막에는 간수에 맞서게 될 것이다.

스티브 대뉴저=간수를 이기게 되면 대단원을 내리게 된다. 이기지 못하면 '어둠땅'을 구하지 못할 것이다.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통합 레이드가 실제로 구현되나
모건 데이=유저들에게 해당 요청이 들어오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다. 많은 플레이어의 피드백을 받고 있다.

-개발 업데이트가 늦어졌는데 확장팩에도 영향이 있나
모건 데이=플레이어가 만족하게 느낄 수 있도록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최대 레벨을 달성하거나 스토리 자체를 즐기고 싶은 분을 위해 콘텐츠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티브 대뉴저=판데믹 전에도 결정된 사항이다. 스토리에 맞춰 업데이트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다음 확장팩을 맞추기 위해 일부 스토리를 빼거나 조절한 부분은 없다.
-직업 방어구 세트를 다시 도입하게 된 이유가 있나
모건 데이=팀 내에서도 많은 기대가 있었으며 커뮤니티 피드백도 많이 받았다. 수학적인 도형으로 만들었다. 아트 팀에서도 기쁜 마음으로 작업에 착수했다. 직업 방어구 세트를 플레이어게 다시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

-직업 방어구 세트는 어디서 얻게 되나
모건 데이='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레이드에서 얻을 수 있으며 신화+ 던전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사후의 제련소에서 화폐를 얻어 방어구 세트로 변환하는 옵션도 제공할 계획이다. 순차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신규 지역의 크기와 등장인물의 수가 궁금하다
모건 데이=태초의 존재가 우주의 법칙을 가지고 만드는 곳이다. 독특한 요소가 많으며 수풀이 우거지거나 메마른 지역도 있다. 지형의 크기는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나자타르 정도로 보면 된다.
-지금까지 등장하지 않았던 캐릭터도 9.2에서 만나볼 수 있나
스티브 대뉴저='어둠땅'에서는 드라카나 바쉬, 우서 등 다양한 캐릭터들이 다시 등장한다. 재등장할 수 있는 캐릭터를 지금 언급할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나오지 않은 캐릭터도 9.2에서 만나볼 수 있다.

-새로운 지역에서 룬어를 습득하지 못하면 대화를 할 수 없나
스티드 대뉴저=처음에는 대화가 안 되지만 룬어를 배우게 되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뀌게 된다.

모건 데이=오디오 부분에 많은 작업을 진행했다. 시각적인 요소와 음향적인 요소를 결합했다. 많은 플레이어가 태초의 존재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다양한 퀘스트와 퍼즐 같은 게임성을 접목해 재미있는 플레이 요소를 만들었다.


최종봉 기자 konako12@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PHOTO & 화보

악동뮤지션 이찬혁이 진짜 천재인 이유

중동 지역 대표 도시들의 모습

은퇴하는 LOL 프로게이머 칸이 울컥했던 말

영업시간 불어로 썼다고 욕먹은 빵집의 진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