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GAME

[인터뷰]김범 AD "익숙하지만 새로운 것에 집중...오딘은 이제 시작"

최종배2021-08-24 16:26

카카오게임즈의 멀티플랫폼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이 출시 한달 째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 게임은 고품질 그래픽으로 담아낸 북유럽 신화 배경 모험으로 게이머의 눈길을 끌었으며 모바일과 PC를 아우르는 멀티플랫폼 서비스로 모바일 게임 매출 차트 1위 석권은 물론, PC 게임 차트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게임의 인기 요인으로 손꼽히는 그래픽 및 비주얼 요소와 관련해 김범 아트 디렉터(이하 AD)는 "오딘은 이제 시작이다. 보다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공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개발자들도 더욱 열심히 달리겠다"고 게임 서비스에 대한 각오를 다졌다.
 
다음은 김범 AD와의 Q&A 전문이다. 

Q: 신작 그래픽 수준이 나날이 높아진다. '오딘'은 어떤 점이 특별한가
A: '오딘'의 강점은 심리스형 비주얼과 그와 대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그래픽 밀도라고 생각한다. 판타지 소재에 기반해 대중들에게 북유럽이라는 소재가 가깝게 느껴질 수 있도록 디테일하게 비주얼라이징을 하는데 많은 신경을 썼던 프로젝트다.

특히 지평선 연출 부분에 공을 많이 들였다. 모바일 MMORPG가 다소 제한적이고 좁은 지역으로 보여지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탁 트인 배경이나 지평선이 보이는 심리스 월드가 '오딘'의 세계관과도 잘 맞아떨어졌다고 본다.  
Q: 개발할 당시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A: 초점을 맞춘 방향은 최대 퀄리티, 최대 생산성, 최대 효율 세 가지다. 어떠한 제품이 추구해야할 기본에 충실 하자는 것에 주안점이 있었다. 

Q: 모바일 MMORPG의 아트 정형화란 부분에서 '오딘'만의 특색을 갖추기 위해 신경 쓴 부분이 있나
A:남들과 반드시 다를 필요는 없다. 대중성이란 부분은 분명 존재하고 그건 그렇게 고귀하고 예술적이거나 독보적이고 위대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익숙하지만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모토이고 '오딘'은 단지 그러한 방향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Q: 북유럽 신화 이미지를 갖추기 위해 심혈을 기울인 작업은 어떤 것인가
A:실제로 전통 북유럽 신화는 그리스 신화 등에 비교하면 다소 생소한 점이 많고 대부분이 제대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은 것 같다. 심지어 전통의 북유럽 신화 자체도 수많은 세월을 거쳐 국가별로 역사별로 각색이 됐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북유럽 신화라는 부분을 어떠한 고정관념에서 보기보단, 그 속성에 있는 판타지성에 집중해 그것을 국내 유저에게 맞춰 각색해 선보였다.

Q: 6. 게임 속 그래픽이나 배경을 보면 흙먼지 냄새가 가득한 느낌이다
A: 북유럽의 자연은 아름답지만 북유럽 신화는 거칠고 어둡다. 그 점이 북유럽 신화의 매력이라고 생각했고, 그런 점을 디테일하고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것에 심혈을 기울였다. 

Q: 원화 작업 과정에서의 특별히 힘들었던 부분이나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A: 원화 부분만 대표로 놓고 보자면 효율성 위주의 작업으로 인한 피로도 였다. 작업 시간과 작업에 대한 퀄리티간의 조율, 이런 것들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능력 있는 조직을 갖추는 일은 매번 어려운 것 같다.  
Q: 아트디렉터를 꿈꾸는 친구들에게 조언한다면 
A: 장점이기도 단점이기도 하지만 젊은 사람들은 너무 마음이 성급하지 않으면 좋을 것 같다. 인내심을 가지고 한 단계 한 단계 차곡차곡 하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본인의 소신과 그에 대한 과정을 만들어가라고 당부하고 싶다. 이 건 제 자신에게도 하는 말이기도하다. 

Q: 국내에 이어 대만 등 글로벌 지역 출시를 앞두고 있다. 반응을 어느 정도 예상하나 
A: 오딘은 게임 서비스를 준비하는 초기부터 국내와 글로벌 시장을 같이 접목하는 포지션으로 잡고 작업을 진행해왔다. 국내 반응을 미뤄보아 대만을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 좋은 평가를 이끌어낼 수 있지 않을지 조심스럽게 예상한다.

최종배 기자 jovia@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PHOTO & 화보

조현 헬스장에서 입는 복장

지리는 BBQ 사은품 가성비

쵸단 한복 노출 수위 ㄷㄷ

ㅈ같은 차량테러 수준봐라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