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리뷰/프리뷰

[리포트]4살 '리니지M' 여섯번째 에피소드 '디 엘모어' 돋보기

강미화2021-07-07 15:58

엔씨소프트가 서비스 4주년을 맞이한 모바일 MMORPG '리니지M'에 여섯 번째 에피소드 'THE ELMOR(디 엘모어)'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신규 클래스 '사신'과 영지 '엘모어'를 비롯해 신규 서버 '그림리퍼', 클래스 체인지, TJ 쿠폰, 4주년 감사 TJ 시즌 상자를 만나볼 수 있다. 각 콘텐츠는 7일부터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된다.

콘텐츠 확장부터 다양한 이벤트까지 가득 채워진 '리니지M'을 세부적으로 살펴봤다. 
먼저 신규 클래스 '사신'은 아덴과 엘모어 간의 3차례의 대전이 벌어진 검붉은 산맥에 등장한 언데드를 혈연단신으로 막아낸 대륙의 수호자다. '엘모어' 왕국을 지키기 위해 '그림리퍼'와 손을 잡고 전장의 무자비한 학살자 '사신'으로 다시 태어났다는 설정이다.

사신은 강력한 양손 무기 '사이드(낫)'를 주무기로 사용하며, 원거리 클래스에 특히 강하다. 특히 스킬은 크게 학살(필살기), 선고(연계기), 영혼(생존기)라는 3가지 콘셉트로 분류된다.

'학살' 콘셉트의 필살기는 NPC 대상 최대 5인 광역 타격이 가능한 '제노사이드'와 NPC 대상 3셀 범위 광역 타격이 가능한 '헬 사이드', 적 공격 시 물리 방어력 및 근거리 회피력을 중첩 감소시키는 '데스 사이드: 아머', 일정 범위 안에서 체력이 낮은 적을 감지해 자동으로 타겟을 지정 및 공격하는 '파이널 데스'로 구성돼 있다.

'선고' 콘셉트의 연계기는 대상을 기절시키고 확률적으로 사신이 소환돼 잃은 체력에 비례한 추가 피해를 입히는 '데스 스턴'과 대상의 움직임을 막고 주변 캐릭터와의 충돌을 무시해 돌진하는 '사이드 그랩', 적 공격 시 공포 효과가 적용돼 조작 불능 상태로 만드는 '데스 핸드', 적 공격 시 도발 효과를 적용, 관통해 적을 끌고 온 후 시전자를 강제 공격하게 만드는 '데스 브레이커'로 구성됐다.

'영혼' 콘셉트의 생존기는 유저 처치 시 확률적으로 자신의 HP를 100% 회복하거나 NPC 처치 시 HP를 소량 회복하는 '데스 리퍼', 적 공격 회피 시 적에게 지속 대미지와 '슬로우' 디버프를 주는 '고스트 카운터', 자신에게 걸린 홀드 및 스턴 상태를 해제하고 일시적으로 충돌 무시 및 반투명 상태가 적용되는 '고스트 바디'가 제공된다. 

이와 함께 적 처치량에 따라 추가 능력치 옵션 획득이 가능한 '데스 노트' 스킬도 사용할 수 있다. 적을 처치하면 '데스 노트' 스킬 전용 UI에 처치한 적의 닉네임이 기록되고, 특정 기준 인원 기록 시 능력치 옵션이 적용된다. 능력치 옵션은 적의 클래스에 따라 근거리, 원거리, 마법 등 3종으로 구성된다.

이번 '사신' 업데이트와 함께 클래스 체인지 이벤트를 시작한다. 이용자는 오는 14일까지 사신으로 클래스를 변경할 수 있다. 보유한 장비와 악세서리, 스킬, 숙련도 등도 각 클래스에 맞게 교체할 수 있다.
사신이 지켜낸 '엘모어'는 리니지 IP(지식재산권)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영지다. 월드 던전 '에스카로스' 탭을 통해 85 레벨 이상부터 입장이 가능하다. 매주 금요일 엘모어 영지 내 특정 아티팩트를 활성화시키면 다양한 보상을 지급하는 '터치다운 타임 이벤트'가 열린다. 

진입 구간인 '비탄의 동굴'부터 최종 목적지인 '에오딘 성채'까지 광활한 직선 구조로 이룬다. 이용자는 직선 구조를 따라 총 7개의 지역을 이동하며 다양한 전투 접점을 만나게 된다.

유저는 아덴과 에스카로스를 잇는 '비탄의 동굴'과 '영광의 협곡'에 놓인 3개의 다리를 지나면 '침묵의 평원'에 도달하게 된다. '침묵의 평원'은 이름 그대로 넓은 평원으로, 엘모어와 언데드 마족들의 격전지다. 보스 몬스터 '웨링'과 '듀페리온'이 등장한다.

평야를 지나 에스카로스 내성에 진입하면, 방어시설과 상업시설이 배치된 1구역을 시작으로, 거주시설과 전소된 대성당 및 종교 시설로 구성된 주거지구 2구역, 귀족 거주시설과 정치 시설이 배치된 행정지구 3구역까지 확인할 수 있다. 각 구역별로 보스 몬스터 '욥니르' '살라흐' '그라디움'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신서버 '그림리퍼'도 업데이트된다. 그림리퍼 서버는 전투의 재미를 극대화하고 이용자간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설~신화 등급의 변신/마법인형, 수호성, 아이템 컬렉션, 문양, 월드 던전 및 마스터 던전 등 일부 컨텐츠가 제한된 상태로 오픈된다. 

또한 이용자 간 스펙 격차를 보다 좁히기 위해 최대 성장 레벨 85로 제한하고, 엘릭서 사용 개수도 10개로 제한된다. 휘장, 빛나는 팔찌 등 일부 상점 장비가 열리지 않으며 룸티스(귀걸이), 빛나는 티셔츠, 인장 등 일부 상점 장비의 축복 및 강화 수치 제한 등 다양한 설정을 더했다. 

뿐만 아니라 성장에 필요한 상점 장비(빛나는 견갑 상자, 빛나는 티셔츠 상자, 스냅퍼의 반지 상자, 룸티스의 귀걸이 상자)를 게임 내 처음으로 1일 1회 아데나로 구매가 가능하다.

향후 25주간 매주 공식 홈페이지의 'CM 아지트'를 통해 그림리퍼 서버 이용자들의 성장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들의 성장 속도에 맞춰 제한돼 있던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신서버 '그림리퍼' 이용자는 기존 안내된 사전예약 보상에 더해 축복받은 무기 마법 주문서(사전예약), 축복받은 갑옷 마법 주문서(사전예약), 하프 엘릭서(사전예약)등의 아이템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총 8장의 'TJ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이용자는 오는 21일까지 상점에서 '4주년 감사 TJ 쿠폰 상자'를 400 아데나로 구매 가능하다.  '4주년 감사 TJ 쿠폰 상자' 개봉 시 이번 업데이트를 맞아 강화된 기능의 TJ 쿠폰 3종과 새롭게 추가된 TJ 쿠폰 2종, 총 5종의 아이템을 받는다. 

자신이 받고 싶은 변신 또는 마법인형을 미리 선택하고 결과에 따라 그 중 1종을 얻을 수 있는 'TJ 쿠폰 선택 상자(변신, 마법인형)', 같은 착용 부위(휘장, 견갑, 팔찌 등)의 다른 상점 장비로도 복구 가능한 'TJ 쿠폰 – 스페셜 상점 장비 복구', 집계 기간이 서로 다른 2종의 쿠폰 중 1종을 선택해 획득 가능한 'TJ 쿠폰 선택 상자(일반 장비 복구)',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및 드래곤의 성수 사용량에 따라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항아리를 획득할 수 있는 'TJ 쿠폰 –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항아리', 강화 실패로 파괴된 룬 아이템 중 1개의 복구가 가능한 'TJ 쿠폰 – 룬 복구' 아이템으로 구성된다.

이 외에도 7월 7일부터 시작되는 '2021 출석체크 시즌3'의 보상으로 총 3장의 TJ 히든 쿠폰을 추가 제공한다. 이용자는 35일차 보상 'TJ 히든 쿠폰 – 상점 장비 복구', 42일차 보상 'TJ의 히든 쿠폰 – 룬 복구', 49일차 보상 'TJ 히든 쿠폰 선택 상자(변신, 마법인형)을 각각 획득할 수 있다.

8일 오후 8시에는 4주년 특집 방송 '수상한 개발실' 3부를 공개한다. '수상한 개발실'은 정체를 숨긴 6인의 출연진이 토론 과정에서 4주년 업데이트와 관련된 다양한 힌트를 제공하는 내용의 추리형 웹 예능 프로그램으로, 그 중 마지막 회차인 3부를 유튜브에서 처음 공개한다.

3부에서는 출연진이 업데이트에 대해 궁금한 점을 개발자에게 질문하고, 개발자가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에 노코멘트를 외칠 시 이용자에게 인게임 보상이 지급되는 형태로 구성된다. 이용자는 '수상한 개발실' 3부가 공개되는 동안 영상 및 인게임 우편을 통해 게임 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강미화 기자 redigo@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일본에서 난리난 미녀 육상선수

초밥 기술 노출을 거부한 일본의 달인

한국식 알리오 올리오를 보고 충격받은 이탈리아인

퀸다미캠에 나온 남순 비쥬얼 ㅎㄷㄷ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