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인터뷰

[인터뷰]안도 테츠야 대표, "유저 성원 확인했던 한 해...PS5도 부족함 없이 준비"

최종봉2019-12-20 18:21

SIEK(이하 소니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는 서울 강남 역삼동 본사 사옥에서 안도 테츠야 대표와의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인터뷰 자리는 안도 테츠야 대표가 지난 한 해 동안  SIEK를 돌아보고 변함없는 성원을 보내준 유저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SIEK는 지난 3월 플레이스테이션 유저의 축제인 PS 페스타'에 이어 지난 11월에는 코지마 히데오 디렉터의 신작 '데스스트랜딩' 출시를 기념한 월드 투어 이벤트 등을 진행한 바 있다.

안도 테츠애 대표는 "PS 페스타에서 긴 대기 줄 줄을 보며 자사 브랜드에 대한 유저들의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다시 한번 플레이스테이션을 즐겨주신 유저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날 진행된 인터뷰 질의응답.

-인상 깊었던 유저 이벤트가 있다면
안도 테츠야=다양한 유저 이벤트를 가는 편이긴 하지만 3월에 개최했던 PS 페스타가 가장 인상에 남는다. 정말 많은 유저들이 줄을 서주셨다. 또, 파트너 사와 같이 많은 분이 함께 해주셔서 모두의 축제가 됐던 것 같다.

-내년 PS 페스타의 규모 확장을 기대할 만한가
안도 테츠야=장소가 협소해서 입장을 위해 기다리는 유저도 많았다. 이를 개선해서 보다 좋은 환경을 느낄 수 있는 페스타를 만들겠다.
-데스스트랜딩 월드 투어에서 한국어 스피치가 인상적이었다
안도 테츠야=한국어 공부를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 한국어를 모르면 스탭이 자신의 뒷담화를 할 수 있기에 열심히 배우고 있다. 앞에 말은 농담이고 영화나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 문화를 좋아하기에 한국어를 배우고자 마음먹었다. 또, 커뮤니케이션하려면 한국어가 필수라고 생각한다. 가능하면 한국어로 말할 수 있도록 공부하겠다.

-올해 인상 깊게 본 영화가 있다면
안도 테츠야=기생충을 봤는데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코지마 히데오 디렉터가 내한했을 때 꼭 보라고 추천해서 보게 됐다.

-PS4 론칭 이후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나
안도 테츠야=PSN은 크게 성장하는 추세다. 최근에는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도 도입했다. PS플러스 같은 경우에는 매력적인 타이틀을 즐길 수 있게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숫자를 말하긴 어렵지만 동기간으로 비교했을 때 PS4는 소니의 다른 하드웨어에 비해 가장 많이 판매됐다.

-2019년 타이틀의 작년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인가
안도 테츠야=숫자로 이야기하긴 어렵지만 타이틀 역시 많이 판매됐다.

-전체 시장에서 한국 시장의 비율이 궁금하다
안도 테츠야=글로벌로 보면 한국 시장의 비율은 정말 낮다. 다르게 말하자면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클라우드 스트리밍도 준비 중인가
안도 테츠야=한국에서는 선보이지 않았지만 PS 나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보자면 SIE가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 지난 10월에는 PS 나우 가격 인하를 통해 서비스를 확장하는 추세다. 여러 회사를 인수하며 클라우드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끌어가고 있다. 한국에서는 한국은 5G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고 생각하기에 PS 나우 서비스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한국과 일본 불매 운동 갈등이 있었는데 소니도 영향이 있었나
안도 테츠야=불매 운동이 영향이 없었다고는 볼 수 없다. 그렇지만 많은 유저가 플레이스테이션을 즐길 수 있게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불매 운동이 PS5에도 영향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없기를 기대한다.

-PSN 결제 주체를 일본으로 이관했었는데 다시 국내로 가져올 생각은 없나
안도 테츠야=지금 계획은 없다.

-신형 하드웨어의 출시를 앞뒀다 소감을 말하자면
안도 테츠야=PS4 출시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유저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생각한다. PS5의 출시도 큰 이슈기 때문에 잘 준비해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PS5의 하위호환이 궁금하다
안도 테츠야=PS4와의 호환성은 존재한다.

-유튜브 영상 전개가 활발한 것 같다 직접 확인도 하나
안도 테츠야=많은 분이 웃어 주셨는데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콘셉을 지향하고 있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콘셉으로 이어 하고자 한다. 콘텐츠 기획은 내부 스텝이 제작하면 직접 확인하는 방식이다.
-플레이스테이션 파트너샵 플러스 매장을 운영하는 이유가 있다면
안도 테츠야=게임을 하지 않는 일반 유저에게도 플레이스테이션 브랜드를 노출하고 즐겨주시길 바란 마음에서 파트너샵 플러스 매장을 운영하게 됐다. 파트너샵이 있는 장소는 쇼핑몰이나 백화점 영화관 같은 많은 인파가 몰리는 장소로 마련했다. 더욱 많은 유저가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플레이스테이션 플랫폼으로 개발하는 국내 게임사가 늘었나 
안도 테츠야=한국 개발사로부터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 SIEK는 서포터를 통해 많은 한국 게임이 플레이스테이션 플랫폼으로 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 개발사가 글로벌로 진출할 수 있기를 바란다.

-국내 콘솔 시장을 어떻게 보나
안도 테츠야=콘솔 시장이 활성화되고 커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게임 채널뿐만 아니라 다양한 점포에서 콘솔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콘솔 시장은 활성화되고 있다.

-유저에게 한마디 하자면
안도 테츠야=올해는 유저들이 많은 관심을 주셨던 한 해였다. 이에 보답하고자 감사 이벤트를 진행하며 내년에도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최종봉 기자 konako12@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어떨땐 이뻐보이고 어떨땐 못생겨보임

요즘 유행하는 독서실 형태

23억짜리 운석.jpg

잼미 초등학교 시절 동네 동생 폭행 사건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