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os

검색
> E-SPORTS > 인터뷰

[인터뷰]"리터너즈, 한타싸움 설계하는 재미 담았다"

강미화2016-12-08 11:01

사진=함선우 디렉터(좌)와 주한진 메인기획자

넥슨이 올해 마지막 게임으로 '리터너즈'를 선보인다. 이 게임은 29명의 개발자가 2년 반 동안 개발한 모바일 게임으로 매니지먼트 요소와 RPG 성장이 주요 콘텐츠다.

넥슨 판교 사옥에서 만난 함선우 디렉터와 주한진 메인 기획자는 '리터너즈'가 'AOS처럼 한타를 설계할 수 있는 게임'이라고 설명했다. 

함선우 디렉터는 "멤버들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투기장이나 AOS 한타싸움을 구현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했다"고 밝혔다. 
 

'리터너즈'는 감독의 관점에서 지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매니지먼트 RPG 장르로 영웅을 수집해 성장시키고 최적의 팀과 아이템을 조합해 궁극적으로 PvP 리그에서 승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각의 특성과 상성을 고려해 40여종의 영웅을 5명씩 팀 단위로 육성할 수 있다. 각 영웅들은 실제 역사나 신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로 각 영웅마다 해당되는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스킬과 능력을 지니고 있다. 

함선우 디렉터는 "오픈 스펙으로 영웅 100종도 고려했으나 내부에서 반대가 많았다"며 "카오스, 도타, 리그오브레전드도 서비스를 시작할 때 영웅 30~40종 정도를 제시했다. 많으면 캐릭터의 스킬이나 기능을 파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팀을 구성했다면 리그에 참여하게 되는데 하나의 리그에는 비슷한 실력을 가진 유저가 최대 20명까지 배치되며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정해진 스케줄대로 PvP 경기를 열린다. 

하루 7번씩 정해진 시간에 자동 진행되는 리그에서 상대 전력을 확인하고 팀을 재정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각 리그 상위 6개 팀은 일요일에 토너먼트에 참가하고 다른 팀은 레이드를 즐길 수 있다.  
 
 

이 게임은 앞서 포커스 그룹 테스트(FGT)와 2차례의 비공개시범테스트(CBT) 등으로 세 번에 걸쳐 유저들에게 게임이 공개된 결과 매니지먼트 요소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에 유저 피드백을 반영, 게임 내 작전판 기능을 추가했다. 작전판은 말 그대로 게임 플레이 중 일시 정지 상태에서 전략을 다시 가다듬는 콘텐츠다. 

또한 리그 전투의 승패를 좌우할 수 있는 영웅 상성 관계를 직관적으로 제시해 매니지먼트 요소를 충분히 보여줄 계획이다. 예를 들어 아더왕이 원거리 딜러를 먼저 공격하는 특징이 있고 특정 영웅은 근거리 딜러에게 데미지를 2배 이상 입힌다.  

주한진 기획자는 매니지먼트 요소가 중후반부에서 드러난다고 조언했다. 그는 "사내 테스트를 10주 이상, 1년여간 진행한 결과 어느정도 비슷하게 영웅과 무기를 갖춘 후인 중후반부에 비로소 드러난다"며 "일주일 간의 유저 테스트 기간으로 잘 드러나지 않아 아쉬웠다"고 밝혔다.
 

특히 함선우 디렉터는 무과금 유저도 차별없이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장비, 전술카드, 컨디션, 룬 등으로 영웅들을 육성시킬 수 있는데 장비를 제외하고 누구나 공평하게 획득할 수 있다. 장비는 누구나 '무딘칼'을 '엑스칼리버'로 실패없이 강화할 수 있다. 다만 시간이 소요되며 이를 단축시키기 위한 수단이 과금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영웅에 어떤 장비를 착용하느냐에 따라 플레이 패턴이 달라진다. 아이템은 700여종이 준비됐다. 

함 디렉터는 "성장 콘텐츠 중 장비만 유료화돼 있다. 그 외 부분에서는 공정하게 만들었다"며 " AOS의 한타싸움을 잘 디자인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리터너즈'는 8일 출시된다. 현재 해외 서비스 계획은 없는 상태로 오로지 국내 서비스에 집중할 계획이며 오래 즐길 수 있도록 게임을 설계한 만큼 오랜 시간 서비스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주한진 기획자는 "게임이 롱런하길 바란다"며 "개발과 라이브 서비스를 하면서 배울 수 있는 모든 노하우를 배웠으면 한다"고 밝혔다. 

강미화 기자 redigo@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여돌 외모 탑5 안에 거의 들어가는 친구

슬램덩크 최고의 명대사 Best 10

게임 말고는 할게 없다는 29살 아들

숨겨진 재능 甲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