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리뷰/프리뷰

[리포트]소설 '달빛조각사' 가상현실게임 '로열로드' 훑어보기

강미화2019-09-20 10:17

<소설 달빛조각사>
소설 '달빛조각사'가 게임으로 돌아온다. 카카오게임즈는 엑스엘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 '달빛조각사'를 출시할 예정이다.

게임 출시에 앞서 원작에서 무대가 되는 가상현실게임 '로열로드'의 모습을 다시금 회상해봤다. 원작을 되짚어보며 향후 출시될 게임의 모습과 비교해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가 될 수 있겠다.

통상적으로 판타지 세계관 속 주인공이라 하면 악을 처단하겠다는 신념과 휘황찬란한 갑옷과 무엇이든 베어버릴 만한 검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2007년부터 연재가 시작된 게임 판타지 소설 '달빛조각사'는 이러한 공식을 깨며 총 12년간 누적 구독자 수 530만 명, 누적 판매 부수 85만 부, 연재권 수 58권이라는 기록을 세워갔다.

■ 예술가 직업이 영웅 된 '로열로드'  

가상현실 게임인 '로열로드'에서 주인공 이현이 플레이하는 '위드'라는 캐릭터는 검사도, 마법사도 아닌 예술가 계열의 조각사 직업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 가장의 무게를 짊어진 주인공 이현은 아르바이트를 전전해 오면서 '남에게 무조건적인 친절을 베풀어야 한다'는 신념보다는 돈에 따라, 자신의 필요에 따라 다소 계산적으로 움직일 줄 아는 인물로 그려진다. 

애초에 로열로드를 시작하게 된 이유도 캐릭터 계정을 판매, 아버지의 빚을 갚은 것을 계기로 다시금 '다크게이머'가 되기 위해 시작했다. '위드'라는 캐릭터의 이름도 잡초(weeds)에서 따왔다.

■ 야생의 '로열로드', 집념으로 버틴 주인공 

위드가 활약하는 원작 속 게임 세상은 초보 유저에게 마냥 친절하지 않다. 

물리적인 공격 외에도 배고픔, 탈수 등으로 생명력이 0이 되면 사망 처리가 된다. 처음에 배급되는 음식은 불과 빵 10개로, 생존을 위해서는 돈을 벌어 식량을 비축하고, 무기나 보호구를 구비해야 사냥터로 나갈 수 있다.  

이에 초보 유저들은 게임 플레이 4주간은 발을 디딘 첫 도시에서 봉제, 대장 기술, 요리 등 비교적 쉽게 익힐 수 있는 생산 기술을 배우거나 도서관, 상점 등에서 일을 하며 돈을 번다. 이 외에도 기초적인 퀘스트를 하면서 공적치를 쌓거나 인맥을 형성하곤 한다. 

'위드'는 갓 게임을 시작했을 때에 발길이 뜸한 수련소로 향했다. 도시 밖으로 나가 사냥을 할 수 없는 초보 유저다보니 레벨이 오르지 않기 때문에 그 전에 미리 수련소에서 허수아비 인형을 내리쳐 힘, 민첩, 체력 등 스탯을 올리는 데 전념했다. 이 덕분에 위드는 레벨 3 당시 30레벨에 육박하는 스탯을 갖추고 시작했다.  

배가 고프면 수련소를 오가면서 친해진 교관 NPC의 도시락을 얻어먹는 넉살을 보이기도 하고, 남들은 아무도 하지 않은 허수아비 인형만 매일 8시간 주야장천 내리치는 집념을 보여주는 주인공의 행보는 텍스트만으로 '보는 게임'의 재미를 제공한다. 
<모바일 게임 '달빛조각사'>
■ '높은 자유도' 모든 행동에는 결과가 따른다

예술가 계열인 '위드'가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자신의 노력도 있었지만, '로열로드'의 높은 자유도도 빼놓을 수 없다. 

높은 자유도만큼 플레이에 대한 결과가 뚜렷하게 나온다. 게임 내에는 49가지 종족이 마련돼 있고, 수만 가지의 직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드'가 조각사라는 직업을 처음 듣게 된 것은 앞서 언급된 수련소 교관으로부터였다. 이를 시작으로 연계 퀘스트를 통해 숨겨진 직업 '달빛조각사'의 존재를 처음 확인하게 된다. 초반에 돈을 벌기 힘들다는 이유로 거절했으나 돌고 돌아 결국 '전설의 달빛조각사'로 전직했다. 

'위드'처럼 유저의 행동, 인맥에 따라서 숨겨진 직업을 찾아낼 수 있다. 여주인공인 서윤의 경우 생존보다 몬스터 사냥에만 오롯이 집중한 결과 숨겨진 직업 '광전사'를 얻게 됐다. 

■ 직업도, 스킬도, 찾아낼 수 있다 

숨겨진 직업은 많은데 직업을 선택했다고 해서 스킬이나 스탯이 바로 주어지지 않는다. 이 역시 특정 행동을 반복하거나 특정 조건 충족, 퀘스트 클리어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스킬을 배우는 데 직업의 한계는 없다. 유저가 스킬 자체를 만들어내거나 변형할 수 있다. '위드'만 하더라도 조각술에 검술을 함께 배웠고, 붕대 감기, 물품감정, 꽃꽂이, 조선, 네발 뛰기, 사자후, 수리 등 다양한 스킬을 획득했다.  

스킬은 초급, 중급, 고급, 마스터 단계로 나뉘고, 최상급 스킬로 '비기'가 존재한다. 또한 비기를 모두 모으면 최후의 비기 구현에 도전할 수 있다.  

조각사는 시간을 멈추거나 시간을 역행하는 등의 시간을 조절하는 '시간조각술'을 최후의 비기로 활용한다. 화가는 단 한 번 최후의 비기로 새로운 대륙과 지형, 몬스터를 그려서 만드는 '천지창조'를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강미화 기자 redigo@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유튜브 라이브 중 욕설을 본 다비치 강민경

고깃집... 양파소스 논란

봉준호 감독이 가장 좋아하는 영화 10편

아우디에 이어 펠리세이드까지 뽑은 BJ홍구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