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인터뷰

[인터뷰]황재호 스튜디오42 디렉터, "독특한 테마가 주는 매력을 믿고 있다" -상-

최종봉2019-04-08 16:22

'던전앤파이터'로 유명한 네오플은 대규모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는 게임사로 알려졌지만 '애프터 디 엔드'와 '이블팩토리' 같은 작지만 인상적인 게임도 선보였다.

'애프터 디 엔드'와 '이블팩토리'를 개발한 스튜디오42는 총 17명의 인원으로 구성돼 있지만 독창적인 게임을 꾸준히 개발 중이다.

스튜디오42를 이끄는 황재호 디렉터는 "스튜디오42는 소규모 개발팀으로 구성됐으며 매력적인 '테마'를 지닌 게임들을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지스타에서 선보이며 좋은 평가를 받았던 해양 어드벤처 게임 '데이브'를 포함해 스토리텔링 중심의 퍼즐게임 '네 개의 탑', 고질라 IP를 이용해 제작 중인 방치형게임 '고질라 디펜스 포스'까지 모두 기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게임들이다.

▲내셔널지오그래픽과 함께 개발한 '데이브'
황재호 디렉터는 소규모 게임의 매력 중에 하나를 '규모' 로 꼽았다. 그는 "팀이 커질수록 조직의 성향이 보수적으로 변해 창의성과 수익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유연함이 담보된 소규모 스튜디오지만 개발의 과정 자체가 순탄하지는 않았다. 스튜디오42가 동시 개발 중인 타이틀이 3가지나 되며 회사에 속한 이상 수익성 역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제작과 수익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쫓아야 하는 상황이다.

그는 고민의 돌파를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취했다. 먼저 개발을 위해 불필요한 기획 문서를 제작하기보다는 일단 만들어보고 확인하는 방향을 선택했다. 또, 스튜디오42안에는 '데이브' 팀이나 '고질라' 개발 팀 같은 개별 팀 구분이 없다. 직군에 따른 구분만이 있으며 일부 인원은 중복해서 게임을 개발 중이다.

불필요한 개발 프로세서를 최소화하며 아낀 시간을 통해 개발에 집중하는 시간을 늘렸다. 이런 체제를 도입할 땐 걱정도 있었지만 지금은 완전히 적응해 3개의 타이틀을 개발하고 있음에도 오히려 개발 진척 속도가 빨라졌다.

안정적인 개발 환경이 갖춰지자 스튜디오42의 게임들은 공개 시점마다 더욱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넥슨의 상반기 모바일 라인업에 '고질라 디펜스 포스'가 깜작 공개돼 화제가 됐다.
황재호 디렉터는 "게임을 개발하기 전에 유저들이 어떤 부분을 좋아할지에 주목했다"며 "주류 시장을 이끄는 중세 판타지 풍의 RPG에서 벗어나 엔터테인먼트의 경험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스튜디오42의 게임들은 타이틀마다 확실한 테마가 살아 있다. '데이브'의 경우 잊힌 유적이 잠들어 있는 바다를 탐험하는 내용이며 '네 개의 탑'은 저주에 걸린 여동생을 살리기 위한 오빠의 여정을 담았다. 두 작품 모두 연내 출시 예정으로 이 중 '네 개의 탑'은 유료로 판매한다.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랜덤박스나 패키지 판매 방식이 아닌 유료로 게임을 선택한 이유는 '테마'가 주는 힘을 믿고 있기 때문이다. 좋은 게임을 만든다면 국내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유저들도 관심을 보일 것이라는 판단이다.

황 디렉터는 "스튜디오42의 게임들이 목표대로 많은 유저에게 사랑받는다면 다음 스텝으로 스팀과 콘솔 같은 플랫폼에도 도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네 개의 탑
스팀과 콘솔 시장은 아직 인디 게임과 소규모 개발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게임도 완성도만 높다면 주목받을 수 있는 시장이기에 스튜디오42의 게임 또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네오플이라는 큰 게임 회사에서 아이러니하게도 작지만 단단한 게임을 개발해오고 있는 황재호 디렉터는 "유저들이 자신들의 게임을 '웰 메이드'로 기억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폭넓은 관객들의 사랑을 받으면서도 상업적 성과 역시 놓치지 않는 웰메이드 영화처럼 스튜디오42의 게임도 유저의 사랑을 받으며 유의미한 결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황재호 디렉터와의 인터뷰는 -하-로 이어집니다.

최종봉 기자 konako12@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앨범 판매량으로 보는 아이돌 매출

요새 커피&음료계를 휩쓸고 있는 신메뉴

상대 여배우 마음을 흔드는 강동원

홍구가 만든 팬 티셔츠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