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취재/기획

에픽세븐, 4개월간의 '변화의 로드맵' 공개

강미화2019-08-31 17:32

'에픽세븐'의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이 담긴 '변화의 로드맵'이 31일 공개됐다.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는 서비스하는 모바일 턴제 RPG '에픽세븐'의 1주년 맞이 오프라인 행사 '에픽 벌쓰데이(EPIC BIRTHDAY)'를 통해 향후 업데이트 계획을 공유했다. 

사전 신청을 통해 모집한 유저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상훈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사업실장과 김윤하 슈퍼크리에이티브 콘텐츠 디렉터가 공개한 로드맵은 영웅 밸런스 및 깡옵션 개선, '펫 시스템' 도입, 머라고라 관련 개선, '장비 연성(가칭)' 도입을 골자로 한다. 
가장 빠르게 적용될 업데이트는 영웅 밸런스 및 깡옵션 개선이다. 오는 9월 5일로 예정됐다. 

이날 업데이트를 통해 성약 영웅, 3성 영웅, 아티팩트의 밸런스 조정을 포함해 별자리에 따른 기본 능력치의 조정도 이뤄진다. 향후 일정 주기 간격으로 밸런스 조정을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유저들이 문의가 많았던 화란의 라비와 실험체 세즈는 이번 밸런스 조정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향후 밸런스 변경이 필요하게 되는 경우 공지를 통해 안내한다. 

아울러 장비의 깡옵션 상향은 주 옵션 및 부 옵션 모두 적용 받으며, 기존에 이미 보유한 장비에도 상향이 일괄 적용된다. 또한 이미 강화된 장비의 부옵션의 강화 단계별 상승한 수치에도 똑같이 배율이 적용돼 수치가 올라갈 예정이다.

공격력(1.67배)보다 방어력(2.5배)과 생명력(2배)의 상승 배율이 높게 측정됐다. 특히 장비 수치 옵션의 상향은 아이템 레벨이 높을수록 더 큰 수치 상향이 부여돼 85레벨 등의 고레벨 장비의 경우 기존 수치보다 약 두 배 이상의 수치 상향이 이뤄진다. 
개선된 머라고라 시스템과 펫 시스템은 10월 중 만나볼 수 있다. 

먼저 머라고라 수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스킬강화 화면의 머라고라 교환 버튼을 통해 머라고라고 1개를 머라고라 4개로 교환할 수 있다. 

또한 머라고라 소모량이 기존 소모량 대비 약 20% 정도 감소하며 3성 영웅의 스킬 강화에 소모되는 재화가 머라고라와 촉매제에서 스티그마와 촉매제로 변경된다. 3성 영웅의 스킬업도 첫 번째 개선안과 마찬가지로 스킬 레벨에 비례해 증가된 스티그마가 소모된다. 

아울러 10월 중 업데이트와 함께 모든 3성 영웅의 스킬 강화 단계를 초기화할 수 있다. 초기화 시 3성 영웅에 소모한 머라고라와 촉매제는 모두 인벤토리로 반환되고, 스킬 강화 단계는 '0'이 된다. 스킬 강화 단계 초기화 가능 기간은 업데이트 시점으로부터 약 3달간 유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추가되는 펫은 전투의 능력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존재다. 로비 타입, 스토리 타입, 전투 타입 등 3가지로 나뉜다. 

로비 타입의 펫은 일정 시간마다 선물을 물어오고, 스토리 타입의 펫은 모험과 서브스토리에서 반복전투를 가능하게 해줌과 동시에 보물상자 등의 오브젝트를 대신 사용한다. 전투 타입의 펫은 정령의 제단과 토벌에서의 반복전투를 지원한다.

펫은 서브스토리 등 게임 내 플레이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분양권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추가 분양권을 원할 시 구매할 수도 있다. 
11월 중 업데이트 준비 중인 '장비 연성' 시스템은 등급 확정 제작 시스템인 '황금망치'의 개선안으로, 연금술사의 탑에서 진행할 수 있다.  

장비를 재료로 투입해 새로운 장비를 얻는 방식으로, 투입한 재료 장비의 세트 종류에 따라 결과물의 세트가 정해진다. 일례로 속도와 치명 세트의 장비를 재료로 투입했다면 결과물은 반드시 속도 세트와 치명 세트 중의 하나가 나온다. 마찬가지로 투입한 재료 장비의 레벨에 따라 결과물로 획득할 장비의 레벨 구간이 정해진다.

이상훈 실장은 "지난 간담회 이후 계승자분들의 의견을 귀담아듣고 있으며 계승자분들과 함께 소통해 나가겠다"며 "이를 바탕으로 '에픽세븐'은 점진적으로 변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질의 응답을 통해 업데이트 계획을 공유했다. 아래는 일문일답이다. 

행동력과 골드 수급처를 늘릴 계획이 있나
=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웹 이벤트에서 행동력, 골드 지급 보상을 상향하고, 정기적인 장비 해제 무료 이벤트, 비정기 버프 이벤트를 통해 우선 수급을 늘리거나 소모량을 줄이겠다.

월광 천장 도입 계획은?
= 여러 안을 검토한 결과 지금의 소환 시스템으로 개편하게 됐다. 이번 8월에 진행된 소환 개편으로 신비 소환에 천장을 적용하고 월광 5성 영웅 라인업이 교체돼도 소환 횟수가 초기화되지 않기에 특정 월광 5성을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무료 뽑기를 포함한 일반 성약에서도 월광 영웅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해 월광 영웅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

토벌 보상 개선 계획이 있는가
= 토벌에서 지식의 가루와 행동력 보상을 제거하는 대신 하늘석, 신비의 메달, 장비 획득 확률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보상 밸런싱을 개선하고 있다. 10월 업데이트로 계획하고 있는 펫이 토벌 제작 재료 획득량 증가, 추가 장비 획득 등의 스킬을 가지고 있기에, 펫과 토벌 보상 개선의 시너지를 통해 토벌 보상감이 높아질 수 있도록 함께 개선하려 한다. 
레이드 미궁은 어떻게 개선되는가 
=레이드 미궁 지옥 난이도의 5개 보스가 모두 업데이트 됨과 함께, 현재 주간 초기화 콘텐츠인 레이드미궁 지옥난이도는 월간 초기화 콘텐츠로 변경된다. 한 명의 보스를 처치하면, 다른 보스는 숨어버려 한 번 입장에 한 명의 보스만 공략 가능하다. 대신 핵심 보상인 레이드 미궁 재화의 드랍량을 상향하고, 최초 클리어 보상을 추가하고, 반복 미궁 플레이 시 편의를 제공하는 숏컷이 추가된다. 

다음 미궁은 언제 추가되나
= 현재 3구역 산악 협곡까지 공개된 일반미궁 닉시드의 성소는 5구역까지 계획되고 제작되고 있다. 다만, 이 부분은 앞서 미궁 개선을 먼저 진행하고 그 다음 업데이트로 계획하고 있다. 

캠핑 편의성 개선에 대한 계획은 
= 우선 캠핑 대화 진행 시, 사기가 하락하지 않도록 개선하며 캠핑 대사 화면에서 대화 주제 선택 시, 영웅들이 보일 반응이 직관적으로 표시된다. 마지막으로, 캠핑 시 콜라보 영웅들을 제외한 영웅들의 모든 대사에 성우 음성이 추가된다. 캠핑 관련 개선 내용들은 10월 중 업데이트 예정이다.
실시간 아레나는 언제 공개되나 
= 실시간 아레나는 올해 중 업데이트를 목표로 현재 개발 중이다. 실시간 아레나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진행된 전투를 다시 볼 수 있는 리플레이 기능 추가와 다른 유저와의 실시간 아레나 전투를 관전할 수 있는 기능, 친구 또는 기사단원과의 친선전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해 나갈 예정이다. 

시즌제로 운영되며, 4인 전투로 구성된다. 서로 중복되지 않는 5명의 영웅을 순차적으로 선택하고, 상대방이 선택한 영웅 중 하나를 전투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 일반 아레나와는 다른 별도의 등급을 가지며 보상은 스킨 등의 명예 보상 위주로 구성된다. 

중복 영웅 획득에 대한 개선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 중복 영웅을 사용하는 시스템인 기억각인에 대한 개선을 10월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또한 중복 영웅을 획득했을 때에 추가적인 토큰을 획득해 영웅 선택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방식을 검토 중에 있다. 우선 기억각인 개선을 진행한 후, 다음 개선을 검토, 진행하겠다. 

소환에서 아티팩트를 분리할 계획이 있나
= 소환에서 영웅과 아티팩트를 분리할 계획은 아직 없다. 현재의 소환 시스템은 영웅과 아티팩트를 함께 적정한 밸런스로 사용하도록 의도하였기에 아티팩트 소환을 분리하는 것은 어렵다. 

컷씬 스킵 기능 도입 여부 
= 컷씬이 에픽세븐의 특징을 온전히 나타내는 고유한 정체성이라고 생각하고 있어 고려하고 있지 않다.

한정 영웅에 대한 복각 계획은 없나.
= 한정 영웅 소환 이벤트를 준비 중에 있다. 

다른 편의성 개선 계획은 없나
= 9월 업데이트 시 팀 이름을 편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입장 정보 화면이 전면으로 넓어져, 기억각인 효과 등의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강미화 기자 redigo@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갤럭시 폴드 실체험자 공통 후기

보증금 3500 5평 복층원룸

중국인 간호사가 전해준 메모 ㄷㄷㄷ

본인 입으로 한철 장사 수천만원 벌어간다는 상인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