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취재/기획

게임산업 발전 방안은? "허리 살리고 글로벌 게임 개발 지원해야"

강미화2020-02-18 15:28

게임산업이 발전하기 위해 중소게임사에 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모바일 게임 개발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게임산업 재도약을 위한 대토론회'를 18일 넥슨아레나에서 열었다. 1부에서 게임법 개정안에 대한 토론에 이어 2부에서 게임산업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이 이뤄졌다.  

박혁태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본부 팀장은 한국 게임산업의 성장 한계로 양극화 및 성장 둔화, 수출시장 편중, 낡은 규제로 이용자 보호 미흡,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e스포츠 성장기반 부족 등 5가지를 언급했다. 
먼저 김혁수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본부 본부장은 양극화 및 성장 둔화를 해소하기 위해 중소 게임업체 경쟁력 제고를 중심으로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중소 게임업체는 국내 게임산업의 92%를 차지하나 전체 매출액의 5.9% 매출을 내고 있다"며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고, 중국 게임의 시장 잠식, 내수침체의 장기화 등 내·외부 환경이 중소 게임업계의 경영 사정을 지속적으로 악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소 게임사를 위해 맞춤형 원스탑 지원, 해외진출 확대, 신기술 전문인재 양성을 제시했다. 원스탑 지원으로 창업지원, 제작지원, 금융지원 등 성장 단계별로 맞춤 지원하며 게임 전문 교육을 통해 게임업계가 요구하는 직무 숙련도를 갖춘 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해외 신흥 시장 진출이 용이할 수 있도록 온라인, 모바일 게임 플랫폼 제한 없이 해외 직접 진출을 희망하는 게임기업이 번역, QA, 운영 등 필요한 서비스를 자율적으로 선택 가능한 '자율선택지원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외 비즈니스센터와 연계해 중소게임기업의 해외 진출도 지원한다. 
남영선 펍지 본부장과 윤성민 유니아나 부장이 콘솔게임, 청소년 아케이드 게임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모바일 게임 개발에 편향된 국내 시장에서 부각되지 않은 플랫폼을 재조명했다.  

남영선 본부장은 "실제 서비스해 본 결과 콘솔의 MAU가 PC를 웃돈다. 콘솔 게임 시장은 여전히 견고하고, 서구권에서 지배적인 플랫폼"이라며 "한국 게임사가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는 게임을 제작해야 하고, 콘솔이 포함된 멀티플랫폼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중소 게임 개발사가 콘솔 게임 개발에 대한 진입 장벽을 완화할 수 있도록 서구권 현지 눈높이에 맞는 현지화를 지원하고, 콘솔 게임 개발자 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윤성민 부장은 아케이드 게임이 타 게임에 비해 물리적 요소, 장소의 제약이 크게 작용할 뿐만 아니라 법적 규제로 매장 폐업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케이드 게임 산업의 부흥을 위해 가족 단위로 게임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아케이드 게임산업과 외식업을 더한 가족형 게임문화시설 제공업(FEC) 산업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일례로 미국의 패밀리 레스토랑인 데이브 앤 버스터즈를 들었다. 이를 위해 법적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지는 토론을 통해 위정헌 학회장은 중소 게임사 정부 지원 방안에 대해 강도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정책 결과를 분석하고, 우선순위가 파악해야 한다"며 "중소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정부 혼자하려 하지 말고, 대기업과의 함께 역할 분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현규 한국모바일게임협회 수석부회장은 "모태펀드 내 게임 펀드가 3%에 불과하고, 주최 VC가 금융전문가다 보니 콘텐츠 평가보다 학연, 지연에 의존한다"며 "콘텐츠진흥원 내 콘텐츠가치평가센터 역시 게임 전문가의 목소리 반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혁수 본부장은 "위정헌 학회장의 '게임 비즈니스 센터'가 제대로 작성되지 않는다는 발언이 아프다"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해외 지사를 둘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인력을 확충하고 해외 거점을 만들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강미화 기자 redigo@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자가격리중 사우나 간 사람의 최후

남녀 3대 선호음식.jpg

와이존도 당당한 필라테스 강사

그들만의 월클 창현 최근 유튜브 근황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