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GAME

제3회 태그톡 '팬데믹 쇼크, 슬기로운 게임생활' 비대면 공개강연 진행

최종배2020-09-23 14:34

게임문화재단(이하 재단)은 제3회 태그톡 '팬데믹 쇼크, 슬기로운 게임생활'을 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비대면으로 23일 진행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야 간사인 박정 의원 및 이달곤 의원의 축사로 막을 올린 이번 공개 강연은 김경일 재단 이사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 교수, 제인 맥고니걸 미국 미래연구소 박사, 이경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의 강연으로 구성됐다.

최재붕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팬데믹 쇼크,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 포노사피엔스 신인류로 표준을 바꿔라'를 주제로 한 첫 강연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혁명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코로나 이후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마음의 표준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두번째 강연인 '예측불허의 미래, 게임이 미래사회 준비에 도움이 되는 4가지 이유'를 강연한 제인 맥고니걸 박사는 미국의 남자 청소년들이 여자 청소년에 비해 팬데믹 상황을 더 잘 이겨내는 이유 중의 하나는 비디오 게임을 더 많이 하기 때문이라는 월스트리트 저널의 기사를 인용하며 적당히 즐기는 게임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비디오 게임은 주변의 변화를 더 빨리 감지하도록 두뇌를 훈련시키며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주고, 타인을 돕는 협동 능력을 훈련시키는 등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 강연은 '비디오 게임과 디지털 의료'를 주제로 이경민 교수가 진행했다. 최근 ADHD 치료제로 FDA의 승인을 받은 게임을 소개하고, 치료기전에 대해 살펴본 후 게임이 뇌에 미치는 인지적 효과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제 학술지 네이처에 게재된 게임 관련 논문을 분석한 결과 게임이 중독을 일으킨다는 일각의 주장은 과학적 근거가 빈약하며 오히려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인지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종배 기자 jovia@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버버리가 좋아요 누른 블핑 지수 인스타

[LOL] 담원이 잘하는거지 LCK는 3부리그

인천 고등학생 킥보드 사망사고 cctv

감탄만 나오는 봉준이의 미친 섭외력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