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취재/기획

"엑스박스 클라우드 선보이는 SKT...5G 강점 살린 게임 서비스 기대"

최종봉2020-09-16 11:25

SKT가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론칭하고 이와 함께 온라인 간담회를 진행했다.

SKT와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가 협업을 통해 선보이는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월 이용요금 1만 6700원을 내면 엑스박스의 게임패스 얼티밋에 포함된 클라우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콘솔이나 PC가 없어도 모바일에서 약 100가지의 콘솔 게임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으며 SKT 가입자뿐만 아니라 타 통신사 가입자도 가입이 가능하다.
유영상 SKT MNO 사업대표는 "국내 게임 시장에서 콘솔 게임이 대중화가 어려웠던 이유는 콘솔이 필요하고 타이틀 구매에 5만 원 이상이 들었기 때문"이라며 "5G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100개 이상의 콘솔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전진수 5GX 서비스사업본부장 "지난 1년간 상용 수준으로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SKT는 '5G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와 함께 오는 11월 10일 출시하는 엑스박스의 차세대 게임기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와 '엑스박스 시리즈 에스'를 구독형으로 판매하는 '엑스박스 올 엑세스'를 선보인다.

24개월 구독 모델인 '엑스박스 올 엑세스'는 엑스박스 콘솔 1대와 게임 패스 얼티밋이 제공되며 '엑스박스 시리즈 에스'는 월 2만 9900원에,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는 월 3만 9900원에 11월 10일 만나볼 수 있다.

다음은 이날 간담회의 질의응답.

▲왼쪽부터 허근만 인프라엔지니어링 그룹장, 조재유 사업담당, 전진수 서비스사업 본부장, 유영상 MNO 사업대표

-게임을 SKT의 3번째 OTT 서비스로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유영상 대표=SKT는 음악 OTT '플로'와 미디어 OTT '웨이브' 서비스를 하고 있다. 5G에서는 빠른 네트워크와 레이턴시(지연시간)의 강점을 지녔기에 게임 OTT 서비스에 주목하게 됐다.

-SKT 이용자를 위한 별도 혜택이 있나
전진수 본부장=현재는 같은 수준의 혜택을 드리고 있다. 이후에는 T멤버쉽과 같이 SKT만의 혜택을 발굴하겠다.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위한 별도의 요금제가 있다면
조재유 사업담당=내부적으로 많이 고민하고 있다. 향후에는 클라우드 요금제를 검토하고자 하며 지금 단계에서는 말할 수 없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한 이유가 있다면
전진수 본부장=지금은 오픈 이노베이션 시대로 통신사 혼자 모든 서비스를 할 수 없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유럽과 미국 등 글로벌  게임 유저가 한국 게임을 즐기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현지화를 강조했는데 게임에도 관여하나
전진수 본부장=현재 서비스 게임은 절반 정도 한글화 지원을 하고 있다. 앞으로 나머지 절반에 한국어를 지원하고 또 한국어 더빙도 지원할 예정이다.

-5GX 클라우드의 주요 타깃층이 있다면
조재유 사업담당=국내 약 50만 명 정도의 코어 타깃층이 있다. 모바일에서 코어한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를 합치면 300만 명 정도다.

-와이파이로 이용할 때 지연은 없나
허근만 그룹장=와이파이에서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엑스박스의 독점 게임도 클라우드에서 플레이 가능한가
조재유 사업담당=엑스박스 독점 게임은 기본적으로 클라우드로도 출시되는게 원칙이다.
-'엑스박스 올 엑세스' 구입에 제약은 없나
조재유 사업담당=서비스를 준비하면서 SKT도 중요하지만, 전체 게이머도 차별없이 좋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타 통신사 유저도 제약 없이 구입할 수 있다.
유영상 대표=OTT 서비스의 특징이 오픈되어 있다는 점이다. SKT만의 혜택은 추가로 고민하고 있다.

-타 국가와의 가격 책정에서 차이가 있나
조재유 사업담당=대부분 15달러(약 1만 7000원) 수준이다. 환율 차이가 있지만 비슷한 가격대로 출시했다.

-정식 서비스 이후 목표가 있다면
전진수 본부장=연말까지는 10만 명의 가입자를 유치하는 것이 목표다. 3년 내 100만 유저를 목표로 한다.

최종봉 기자 konako12@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PHOTO & 화보

신정환이랑 합방한 유튜버 영상 삭제 선언한 이유

신혼여행 끝판왕으로 유명한 섬

사람들이 잘 모르는 편의점 카페인 최강 음료

대한민국 대표 유튜버 배리나의 가장 뿌듯했던 일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