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인터뷰

[GT인터뷰]BJ 대정령-머독 "인기 BJ가 되는 것은 로또 당첨"

포모스2014-12-31 16:19

 
왼쪽부터 BJ 대정령, BJ 머독
 
"어때요? 정말 쉽죠~" "어떻게 하냐구요? 그냥 다 외우세요" 아프리카TV를 통해 개인방송을 보는 유저라면 바로 BJ 대정령을 떠올릴 것이다. 더불어 그와 함께 방송하는 머독은 게임 방송을 즐겨보는 유저들에게는 연예인과 같은 존재다.

그들은 대다수 유저들이 쉽게 깨지 못하는 게임들은 손쉽게 클리어하거면서도 여유를 잃지 않는 입담으로 시청자들을 끌어모으는 그들을 헝그리앱TV 스튜디오에서 만났다.

인기 BJ가 되기까지 쉬운 일만은 아니었다. 머독은 스스로의 방송 색깔을 시청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바꿔나갔고, 대정령은 본래 하고 싶었던 마술을 내려놓고 방송에만 집중했다고 한다. 인기 BJ가 되는 것이 로또라고 비유할 정도로 본인들의 노력만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다.

일문일답을 통해 대정령과 머독의 방송 계기부터 노하우, 에피소드까지 들어봤다. 
 
미션을 진행중인 두 BJ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대정령=인터넷 방송하는 BJ 나부랭이 25살 대정령입니다.
▶ 머독=아프리카TV 방송 6년차 국내 유투브 채널 성장률 9위를 기록한 괴물 BJ 머독입니다.
▶ 대정령=참고로 말하자면 전 성장률 2위입니다.

- 유명 BJ지만 아직 방송을 못보신 분들을 위해 본인 방송에 대해 설명한다면
▶ 머독=BJ대도서관이 친절한 방송이라면 전 괴성을 지르는 자극적인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음식으로 비교하다면 자극적인 맛을 지닌 양념치킨이나 간장치킨이죠. 자극적이다 보니 호불호가 갈리는데 요즘에는 시청자들의 요구로 인해 조금씩 친절한 모습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대정령=제 방송을 치킨으로 비교하자면 양념반 후라이드 반입니다. 방송은 대부분 깨끗하거나 더럽거나 둘중 하나의 콘셉을 가져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원래 더러운 사람인데 깨끗한 척하는 방송을 합니다. 방송에서 "저는 성격이 더러운데 착한 척하느라 힘들다"고 늘 말하죠.

방송에서는 착한 척하는 사람이 착해보이고 말 잘하는 척을 잘하면 말을 잘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면에서 저는 착한 척, 말 잘하는 척, 방송 잘하는 척을 하는 척척박사인 것 같습니다.

- 늘 가면을 쓰고 방송을 진행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대정령=밖에서 사람이 혹시라도 알아보면 그게 정말 부담스러울 것 같아서 쓰고 방송을 합니다. 그리고 가면을 쓰다보면 느낀점인데 메이크업을 하지 않아도 되니 정말 편해요.
▶ 머독=얼굴을 공개하는게 꺼려졌습니다. 왜냐하면 유저들에게 신비하게 다가가는 느낌이었는데 얼굴이 공개되면 신비적이었던 모든 것이 사라진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언젠가는 가면을 벗을 계획입니다.
▶ 대정령=아마 공중파의 고정 프로그램이 생기면 벗지 않을까 싶습니다(웃음) 만약 벗더라도 이 가면이 제 트레이드 마크이니 가면이 그려진 티셔츠 같은 건 꼭 입을 겁니다.
 
미션 실패로 좌절한 모습

- 방송을 시작한 계기
▶ 머독=아프리카TV를 알고있었지만 방송이라는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이터널씨티'라는 게임을 혼자하다보니 심심했는데 방송으로 사람들과 노닥거리면서 게임하는 모습이 재미있어 보여 방송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초창기 방송을 시작했을 때는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다가 어느날 말로 대화하는 것이 조금 더 편할 것 같아 마이크를 켰는데 사람들이 재미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때부터 나 스스로 재미있는 놈이라 생각하고 게임에 개그 요소를 더한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 대정령=꿈꿨던 마술사를 위해 마술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면서 내 실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몇번씩 방송을 켜고 게임을 하다보니 사람들의 반응이 좋았어요. 그렇게 사람들의 반응을 보는 것을 즐기다 보니 어느새 마술보다 방송이 중요해졌고 본격적으로 게임에만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솔직히 지금도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번다는게 이해가 안돼요. 우리는 로또 맞은겁니다.

- 그러면 이제 마술사라는 꿈은 포기한 것인지
▶ 대정령=마술쪽은 돈벌기가 정말 힘들어요. 예전에는 마술사가 꿈이었는데 이제는 '마술도 할줄 아는 게임 BJ'로서 자기 PR용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 방송하면서 기억에 남은 에피소드는
▶ 머독=2008년에 배슬기라는 닉네임을 쓰는 게임 유저인데 저에게 계속해서 귓속말로 욕설로 보냈어요. 정말 하루 이틀이 아니라 매일 게임을 할 때마다 보내서 화가 많이 났죠. 지금이라도 배슬기라는 유저를 잡는다면 명치를 살짝 때려줄 것 같습니다.

- 행사나 방송 출연으로 인해 개인 방송 시간이 줄었는데 아쉬움은 없는지
▶ 대정령=개인방송 시간이 줄어 아쉬운 부분이 있죠. 하지만 방송 출연 이전에도 시청자들에게 제가 피곤하면 재미가 덜해질테니 방송을 종료한다고 이야기하곤 했습니다.

- 원래 개인 방송 시간이 조금 짧은 편으로 알고 있는데
▶ 머독=개인 방송을 하다보면 게임에 따라 리액션이 큰 게임이 있는데 그럴때는 짧으면 1시간에서 2시간정도 밖에 할 수 없어요. 하지만 방송이 재미없으면 시청자들도 떠나고 저 스스로도 의욕이 사라져요. 재미없는 방송의 다시보기 영상을 볼때면 정말 흑역사를 남긴 기분입니다.

- 머독의 경우 온게임넷과 같은 방송국에는 출연하지 않고 있는데
▶ 머독=온게임넷에서 제의는 왔는데 원래 전화를 잘 받지 않다보니 의도치 않게 거절해버렸습니다. 대정령(형)이 잘되는 모습을 보니 배가 아픕니다.

- 만약 방송국 고정출연과 개인방송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 머독=익숙하고 제가 하고 싶은 것들 할 수 있는 개인방송이 좋습니다. 스튜디오 방송은 거의 경험이 없어서 오히려 두려워요.
 
벌칙 수행까지 화끈하게!

- 요즘 BJ를 꿈꾸는 친구들이 많은데 그들을 위한 조언을 한다면
▶ 머독=저는 방송의 목적이 그냥 재미였습니다. 6년이라는 시간 동안 아프리카TV를 통해 게임을 하다 보니 돈이따라온 것이죠. 지금까지도 나는 BJ라는 것을 직업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돈을 벌지만 누가 직업을 물어봐도 백수라고합니다.

몇몇 사람들은 나에게 BJ로서 성공비결을 묻곤합니다. 하지만 저는 방송을 하고 싶을때 했고 하기 싫으면 종료했습니다. 또, 나의 게임 플레이 스타일을 그대로 보여줬죠.

만약 방송을 시작한다면 시청자들에게 재미없네라는 말이나 욕설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 말 한마디가 잠들기 직전까지 머리속에서 맴도는데 그 스트레스가 장난이 아니에요. 방송을 시작하려면 마음을 단단히 먹어야합니다.
▶ 대정령=하루 평균 10개의 방송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중에 성공한 BJ도 있지만 성공 비결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몇가지 이야기를 하자면 먼저 착하게 꾸준히 하면 사람이 많이 옵니다. 어떤 BJ분은 고정적으로 한 개의 게임을 꾸준히 하고 있는데 시간이 많이 흘러 이제는 몇 천명이 시청합니다.

또, 아무리 방송을 잘하고 재미있어도 방송이 잘되는 것은 전적으로 운입니다. 이거는 모든 BJ가 인정할 거에요. 더불어 다른 BJ들과 쉽게 엮이면 안됩니다. 입문자들은 합동방송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중 한 명이라도 잘못된 행동을 하면 함께 무너질 수 있어요.

아울러 연예인처럼 공인도 아니지만 일반인도 아니기 때문에 말 한마디에  "일반인 주제에 공인인 줄 안다"는 비아냥 또는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저렇게 행동하면 되냐"는 말을 듣게 됩니다. BJ는 일반인과 공인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주의가 필요해요.

- 이제는 유저들의 도발도 부드럽게 넘길 수 있을 텐데 그럼에도 힘든 부분은 무엇인가
▶ 대정령=만약 FPS 게임을 하는데 우리가 100킬을 하고 1데스를 했을 때 "게임 정말 못한다" 등의 이야기가 나오는건 괜찮아요. 그런데 '메탈슬러그'를 하다가 '스노우브라더스'를 하려는데 "이 BJ는 메탈슬러그 외의 방송은 재미없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면 화가납니다.

오히려 장점을 당연한 것으로 만들어서 나머지 모든 것들을 단점으로 만드는 행동은 정말 사람을 지치게 만들거든요. 그리고 또 "이 BJ 수입이 얼마더라"라는 헛소문을 만들어 내는 시청자도 정말 사람을 지치게 만들어요. 그런말이 나돌 때마다 괜히 헛소문이 돌까봐 걱정됩니다.

- 끝으로 유저분들께 한마디 한다면
▶ 대정령=여러분들 저는 앞으로 항상 방송 열심히 하겠습니다. 전 끝까지 착한척 할 겁니다.
▶ 머독=유저분들이 방송을 시청해주셨기 때문에 지금 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투브 구독 많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남인 기자 ni041372@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ITZY 리아 과거vs현재

미국의 돔구장 최신기술 클래스

미친 가성비 호주 도미노 피자

남자 둘이서 소주 83병을 마셨다는 사건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