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인터뷰

[인터뷰]하스스톤, "신규 확장팩에서 인간 시절 학생 '켈투자드' 만난다"

최종봉2020-07-16 11:52

블리자드의 카드 게임 '하스스톤'에서 신규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를 공개했다.

오는 8월 초 업데이트 예정인 스칼로맨스 아카데미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강령술사를 가르치는 던전으로 등장한 바 있다.

'하스스톤'에서는 이와 달리 과거의 학생을 가르치는 마법 학교 시절의 스칼로맨스를 무대로 삼았으며 원작에서 강력한 리치로 등장했던 켈투자드의 인간 시절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확장팩과 함께 새로운 카드도 만나볼 수 있다. 두 가지의 직업이 사용할 수 있는 '이중 직업'과 다음 주문을 시전할 때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는 '주무폭주' 등 새로운 능력을 지닌 카드를 선보인다.

다음은 하스스톤의 개발자인 알렉 더슨 게임 디자이너와 데이브 코작 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의 질의응답.


▲(위)알렉 더슨 게임 디자이너, (아래)데이브 코작 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

-스칼로맨스를 밝은 분위기로 설정한 이유가 있다면
데이브 코작=강령술사를 가르치는 던전 이전에 마법 학교로서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봤다. 또, 이전 확장팩이 대부분 진중했기에 살짝 휴식한다는 느낌으로 만들었다.

-켈투자드는 원작에서 악역으로 등장했는데 확장팩에서는 어떤가
데이브 코작=아주 진지한 캐릭터로 등장하지는 않으며 하스스톤의 유머를 느낄 수 있다. 아티스트가 커다란 어깨 패드를 그려줬는데 리치로 돌변하게 되면 어떻게 하면 될지 상상해보는 것도 재미가 될 것이다.
-이중 직업 카드를 개발하며 어떤 점에 주목했나
알렉 더슨=직업의 특수성을 고려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다. 예를 들어 샨도 와일드클로 카드가 전설 등급으로 추가됐다. 사냥꾼의 경우 야수에게 +1/+1 효과가 어울릴 것이며 드루이드는 아군 야수 변신 효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직업마다 플레이 방식이 달라질 수 있게 신경 썼다.

-이중 직업 카드의 밸런스 조절이 어렵지는 않았나
알렉 더슨=한 직업에서만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목적으로 개발하지는 않았다. 만약 특정 직업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밸런스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직업마다 플레이하는 방식이 다양화되길 기대한다.

-이중 직업 카드에도 무기도 포함되나
알렉 더슨=무기의 디자인을 바꿨다. 디자인을 변경한 의미를 곧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중 직업 카드가 '전장'에도 추가될 예정인가
알렉 더슨=하수인이나 영웅이 전장으로 향할 수 있다.
-지금의 '발견'과 '무작위 생성' 중심의 메타에 '탐구' 효과가 더 영향을 주지 않는가?
알렉 더슨=탐구의 경우 크게 무리가 되지는 않을 거로 생각한다. 문제가 생긴다면 개발팀에서는 계속해서 지켜볼 예정이다.

-편입생 카드의 게임판마다 효과가 다르다고 했다
알렉 더슨=편입생 카드는 정규전에 있는 동안 업데이트가 이어질 예정이다. 편입생은 하스스톤이 디지털 카드 게임이기에 선보일 수 있는 서비스 중 하나다.

-불사조의 해 2페이즈에 새로운 게임 모드가 추가된다고 했다
데이브 코작=발표가 있을 예정이지만 아직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새롭게 공개된 들창엄니 카드에 대해 소개해달라
알렉 더슨=들창엄니는 죽을 때마다 능력치가 깎인 상태로 부활하게 도니다. 게임에서 만나면 많이 죽여야 할 것이다. 특히 장기전으로 가게 되면 들창엄니는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만약 '혼절'과 같이 내 손으로 되돌아오는 기술에 당하면 현재 스텟 기준으로 돌아오게 된다.

-지난해 일부 개발자들이 하스스톤을 떠났는데 개발 방향에 영향은 없었나
데이브 코작=하스스톤은 큰 팀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사람이 많다. 불사조의 해에서 많은 콘텐츠와 카드가 적용된 것처럼 지속해서 좋은 콘텐츠를 선보이겠다.

-확장팩 출시 전 '전장'에 추가적인 밸런스 변화가 있나
알렉 더슨=필요하다면 변화가 있을 수 있다.

-달라란이나 키린 토의 캐릭터도 등장하나
데이브 코작=스칼로맨스의 경우 언데드가 된 캐릭터가 등장할 수도 있다.

-지금 유저는 카드 구입이나 메타의 부담으로 전장을 즐기는 유저가 많아진 것 같다
알렉 더슨=신규나 복귀 유저를 위해서 카드팩 제공을 통해 정규전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쟁력 있는 덱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 팬들에게 한마디
데이브 코작=한국 팬들을 사랑하고 하스스톤을 플레이해 주셔서 감사하다.

알렉 더슨=새로운 확장팩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많은 팬들이 플레이 해주셨으면 좋겠다.

최종봉 기자 konako12@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떡상중인 jyp 근황 ㄷㄷㄷ

맘스터치 햄버거 깔끔하게 먹는 방법

헬창남 vs 헬창녀.jpg

오뀨가 유혜디 토마토 멀리하는 이유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