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인터뷰

[인터뷰]롤 스킨 만드는 버추어스 "페이커 만족할 스킨도 만들고 싶어"

강미화2020-07-14 10:24

게임에 치트키가 있듯, 게임 개발자에게도 치트키가 있다. 바로 외주 업체와의 협력이다. 

인력이 부족하거나 아이디어 구체화에 어려움이 따를 때 외주 업체와 협력은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있다. 라이엇게임즈에도 파트너사 버추어스가 있다. 

버추어스는 1700여명의 인력으로 구성된 외주업체다. 그 중 베트남 스튜디오인 스팍스(Sparx)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캐릭터 스킨 35종을 제작해 선보였다. 이들의 협력은 현재 진행형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 뿐만 아니라 신작 '발로란트' 스킨 제작도 이어지고 있다.
스팍스의 '리그 오브 레전드' 스킨팀을 이끄는 후위 응웬(Huy Nguyen) 라인 프로듀서는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 팬을 자처하는 소위 '성덕(성공한 덕후)'이다. 

그는 "버추어스는 새 프로젝트가 생길 때 특성에 맞는 인재들로 팀을 새로 구성한다"며 "팀에 있는 대부분의 팀 내 아티스트들이 하드코어 게이머이자 게임 경기를 사랑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 "라이엇게임즈의 테스트 후보로 선정됐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책상에 올라서서 기쁨에 겨워 소리를 질렀다"며 "e스포츠를 시청해왔지만, 같이 일하게 될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었다"고 회상했다. 
스팍스는 라이엇게임즈와의 협업을 위해 팀 내 수십명의 아티스트, 개발자, 경영진이 함께 수개월의 작업을 진행한다. 일은 먼저 라이엇게임즈로부터 스킨의 개념이나 지식, 구체적인 목표, 디자인 스타일가이드, 비주얼 레퍼런스 등과 같은 스킨에 대한 전반적인 브리핑을 받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회사는 스킨 티어가 어떻게 되는지, 챔피언 및 스킨 라인은 얼마나 복잡한 지 여러 요인을 고려해 스킨의 3D 모델을 만들고, 애니메이션 리콜 및 챔피언 키트를 위한 새로운 VFX(Visual Effects, 비주얼 이펙트) 세트를 제작한다. 

그는 "라이엇게임즈는 게임업계에서 높은 아트 퀄리티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며 "예술적인 퀄리티에 있어서, 스킨이 최종 승인되기 전까지, 절차의 반복을 거듭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심으로 일에 자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임한다고 클라이언트가 느낄 수 있을 때,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의 의견 차이가 생기더라도 비교적 쉽게 해소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리그오브레전드'에는 148종의 챔피언이 존재한다. 인기 챔피언은 10종이 넘는 스킨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디어 중복이나 고갈이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실제로는 수많은 아이디어 중 어울리는 안을 추려내는 게 더 어려운 일이다. 

그는 "가지고 있는 자원과 시간에 맞춰 어떻게 그 많은 아이디어들을 추려낼 것인지, 어떻게 게임 유저들이 챔피언을 바로 알아볼 수 있도록 할지, 어떻게 하면 스킨에 독특한 정체성을 부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한다. 그러나, 하고 있는 일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모든 일이 굉장히 보람있는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킨에 대한 긍정적인 유저 반응은 고된 일에 회복제다. 후위 응웬은 '어둠서리 렉사이'를 처음 공개했을 때 유저 반응을 잊지 못하고 있다. 

그는 "렉사이를 지지하는 게임 유저들의 풀이 크지 않았고, 그전까지 2개의 스킨밖에 없었다"라며 "모든 스킨들이 다 내 자식같이 느껴지고, 스킨 하나 하나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모두 기억한다"고 말했다.

또, "개인적으로 희망사항이지만 페이커 선수가 거부할 수 없을 만큼 좋은 스킨을 만들어 내고 싶다. 만약 그런 날이 온다면, 가장 위대한 업적 중 하나로 여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 게임사와의 협력에도 높은 관심도 드러냈다. 버추어스는 최근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PUBG)'를 구글 스태디아에 이식하는 작업에 함께 참여했다.  

그는 "한 명의 게이머로 한국의 게임과 e스포츠에 깊은 사랑과 독특한 주류 문화에 대해 굉장히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한 한국의 게임 산업 종사자들과 더 많은 일을 함께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미화 기자 redigo@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여자들이 말하는 결혼하면 안되는 여자

이근 에이전트h 불화설 결말

26만원짜리 프로포즈 반지 논란

같은 운동량 약물주입 전후비교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