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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실시간에 담은 MTG의 방대한 세계관...매직:마나스트라이크"

최종봉2019-11-14 17:00

트레이딩 카드 게임(이하 TCG)을 정립한 매직: 더 개더링(이하 MTG)은 매력적인 세계관과 깊은 전략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게임이다.

카드팩 구매를 통해 희귀 카드를 수집하고 대전을 펼치는 전통적인 방식의 온라인 게임부터 퍼즐을 채용하는 등 다양한 장르와 시도를 선보여왔다.

여기에 넷마블이 제작 중인 '매직: 마나스트라이크'는 원작의 세계관을 채용한 실시간 모바일 전략 게임으로 상대방의 건물은 먼저 부수는 쪽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또, 전장에서는 고유의 능력을 지닌 플레인즈워커를 소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원작의 유명 카드를 모두 만나볼 수 있다.

다음은 매직: 마나스트라이크를 제작하고 있는 장현일 넷마블몬스터 개발총괄 PD와의 질의응답.

▲장현일 넷마블몬스터 개발총괄 PD

Q. 장르를 TCG가 아닌 실시간 전략 대전으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원작 IP사인 '위자드오브더코스트(이하 WotC)'에서도 MTG의 저변을 확대하고자 여러 가지 방향성을 놓고 고민하고 있었고, 넷마블과 개발사인 넷마블몬스터에서도 경험을 바탕으로 잘 할 수 있는 장르로 실시간 전략 대전이라고 생각했다. 원작의 방대한 카드풀을 바탕으로 TCG가 아닌 실시간 대전에서 충분히 재미를 끌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다.

Q. 타이틀 명을 매직: 마나스트라이크라고 정한 이유가 알고 싶다.
A. 타이틀에서 원작 IP인 원작의 세계관과 느낌, 그리고 우리 게임에서 녹여낸 '마나스트라이크'라는 게임성을 함께 표현하고자 했고 IP홀더와의 논의 과정에서 매직: 마나스트라이크로 결정하게 됐다.

Q. 국내에서는 원작 IP의 인지도가 높은 편이 아닌데, 어떻게 이를 극복할 것인 궁금하다.
A. 매직: 마나스트라이크는 쉽게 즐길 수 있지만 천천히 전략성을 배워가며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IP 팬들 뿐만 아니라 일반 유저들에게도 사랑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또한, MTG의 독특한 세계관과 캐릭터들은 IP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충분한 매력으로 다가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국내에서도 충실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며 더불어 국내에 맞는 바이럴 콘텐츠도 지속 생산 확대해 나가고자 준비하고 있다.
Q. 한국어 더빙을 진행할 계획인가?
A. 현재로서는 한국어 더빙 계획은 없다.

Q. IP홀더가 게임 개발에 어느 정도까지 영향을 주었나
A. 아주 세세한 밸런스까지는 관여하지 않지만, 기본 밸런스를 잡기 위한 설정이나 사용성은 충분한 논의를 거쳐 만들고 있다. 게임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리소스들이 원작 세계관과 동떨어지거나 맞지 않는 부분은 없는지 등을 세세하게 살피며 조율했다.

Q. 원작을 최신 트렌드에 맞춰 표현했다. 어떤 게임의 영감을 받았나?
A. 개발사인 넷마블몬스터는 이미 '스타워즈: 포스 아레나'를 통해 실시간 전략대전 게임을 만든 경험이 있다. 다만 그때는 여러 가지 시도를 처음 하다보니 시행착오도 많았고 놓친 부분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때의 경험과 노하우를 십분 발휘해서 매직: 마나스트라이크에서는 IP를 쉽게 풀어내면서도 게임적 재미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Q. 캐나다 소프트론칭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A. 원작 IP로 인해 기대하는 TCG 장르가 아닌 부분에 대한 언급이 몇몇 있었고 캐나다 소프트론칭임에도 관심으로 VPN을 우회한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타 국가에서도 접속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이 경우 서버 지역이 달라 네트워크 이슈가 간혹 있는 경우가 있다. 그 외에는 대부분 게임성에 대한 좋은 의견과 IP를 새롭게 풀어냈다는 점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많은 상황이다.

Q. 1:1 대전 외에 준비 중인 다른 시나리오나 다른 형태의 대전 맵이 있는지?
A. 이벤트 모드를 통해 기존 규칙과 다른 게임 모드나, 팀 간의 대결 모드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개발 도중에 작업됐던 맵 별로 특수한 능력이 발동되는 특별 모드는 개발이 끝난 상태이다. 장기적으론 MTG 발매 제품에 맞춰 다양한 컨셉의 싱글 / 멀티 플레이 모드를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Q. 두 개의 라인으로만 전장을 구성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
A. 처음에 맵을 여러 형태로 테스트 해왔는데, 중간에 장애물을 가로로 놓느냐 세로로 놓느냐에 따라서도 전략의 사용 방식이 미묘하게 바뀌게 되는 것을 경험했다.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현재의 2개 라인으로 구성했을 때 우리 게임에서 나오는 유닛들이 전장에 배치되는 형태나 재미가 가장 잘 나타날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

Q. 건물 파괴가 아닌 영웅 캐릭터의 위치를 기준으로 영역을 확장하도록 한 이유가 궁금하다.
A. 매직: 마나스트라이크에서는 '플레인즈워커'라는 영웅 캐릭터가 존재하는데 이 플레인즈워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게임의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다. 플레인즈워커를 최대한 오래 전장에 지속시키면서 적의 타워를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에 기존에 건물파괴만을 위해 카드를 놓는 것이 아닌 '나의 플레인즈워커를 어떻게 지속하면서 적 진영을 공략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며 게임을 풀어나가야 한다.

Q. 전투 후반에 발생하는 '마나스트라이크'는 무엇인가
A. 마나스트라이크가 발동되면 마나가 2배로 빠르게 차오르게 되는데 이에 따라 코스트가 높은 카드들 위주로 덱을 구성했을 경우 마나를 아껴두었다가 빠르게 축적해 놓고 전장에 드롭하여 적 진영을 압박할 수 있다. 낮은 코스트 덱의 경우 초반 1~2분 사이에 빠르게 적을 공략하는 경우가 많다면 높은 코스트 위주 덱은 마나스트라이크가 발동되는 시점부터 진가가 발휘될 여지가 많다.
Q. 소환수의 개수를 카드에 표기해줄 생각은 없나.
A. IP원작 일러스트들을 차용하여 카드에 표현하다 보니 일러스트 풍이나 크기를 고려했을 때 카드가 지나치게 복잡해 보일 수 있겠다는 판단이 있었다. 이 부분은 추후 표기할만한 방안이 있을지 고민해볼 예정이다.

Q. 플레인즈워커의 능력은 고정인가?
A. 추가로 제작되는 같은 이름의 플레인스워커는 다른 능력을 갖춘다. 예를 들어 지금 준비 중인 '복수자 아자니'의 경우는 화이트/레드 컬러를 가지며 기본 제공되는 화이트 아자니와는 다른 외형과 능력을 갖추게 된다. 같은 이름이지만 원작에 맞춰 각각 다른 능력의 플레인스워커를 선보일 계획이다.

Q. 원작처럼 2개 이상의 속성을 합한 덱도 사용할 수 있나?
A. 그렇다. 처음에는 단색 플레인스워커로 시작하지만 랭크4에 도달하면, 두 가지 컬러를 가지는 플레인즈워커를 사용할 수 있다. 멀티컬러 플레인스워커를 통해 두가지 컬러를 동시에 쓸 수 있게 되고 전략도 더욱 다양해진다.

Q. 원작 확장팩 어디까지를 담았나
A. 카드는 전체 풀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시반 드래곤 같이 알파시절부터 있었던 카드도 있고, 내년 초에 제품으로 출시될 카드나 플레인스워커도 이미 완료되었거나 준비 중이다.
Q. 출시까지 목표하는 카드 수가 있는가?
A. 정식 출시까지 플레인즈워커와 카드를 합쳐 약 100장을 예상한다.

Q. 전투에서 가져갈 수 있는 카드가 7장에 불과했다
A. 매직: 마나스트라이크에서는 원작의 방대한 카드 중 실시간 대전에 적합한 100여 종의 카드를 엄선해서 담아 두었다. 랭크가 상승함에 따라, 활용 가능한 카드풀도 증가하지만, 그와 동시에 플레인즈워커 색상에 따라 사용 가능한 카드의 종류가 제한된다. 전투 시 체감하는 복잡도는 낮아지고 랭크 증가와 다양한 컬러의 플레인스워커를 사용할수록 전략의 폭은 넓어지게 될 것이다.

Q. 원작은 현재 니콜 볼라스 관련한 큰 스토리가 끝났다. 마나스트라이크는 어느 부분까지 스토리가 진행되는가?
A. WotC와 가장 많은 이야기를 한 부분이기도 하다. 플레인스워커 전쟁에서 니콜 볼라스는 플레인즈워커의 능력을 잃고 명상 차원에 봉인된다. 매직: 마나스트라이크는 이 명상 차원에 봉인된 니콜 볼라스가 부활과 복수를 꿈꾸며 준비하는 시점을 담고 있다.

Q. 매직: 마나스트라이크의 세일즈 포인트가 있다면?
A. 기존의 '건물 파괴 공략형' 실시간 대전이 아니라, 영웅을 이용한 쉽고 간략화된 AOS를 생각해주시면 좋겠다. 속성별 덱 구성과, 플레인즈워커를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능력을 활용하면서 전투를 이끌어가는 전략의 차이가 분명한 게임이다.
Q. 이 작품을 통한 e스포츠 계획도 준비하고 있는지?
A. 물론이다. 유저풀이 충분히 쌓이고 카드 수량도 e스포츠를 할 만큼 충분히 출시되면 e스포츠를 통해 장기적으로 더 많은 유저에게 보는 재미를 선사하고자 한다.

Q. MTG 대전이 활발한 국가를 타깃으로 하고 있을 것 같다
A. 기본적으로 MTG IP가 인기 있는 국가들이 될 것이다. 미국, 캐나다, 유럽, 일본 등. 이 외에도 IP를 잘 모르는 국가의 유저들도 게임성만으로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콘텐츠와 밸런싱에 신경 쓰고 있다.

Q. 출시 시점은 언제쯤인지?
A. 내년 1분기에 글로벌 정식 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최종봉 기자 konako12@fomo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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