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GAME

[토픽]해외게임통신 236호, "신작 '포켓몬스터'...전작 포켓몬 삭제로 논란"

최종봉2019-11-08 15:53

한 주간의 해외게임소식을 전달하는 [토픽]입니다. 이번 주는 출시를 앞둔 닌텐도의 신작 '포켓몬스터 소드 & 쉴드'의 포켓몬 이전 관련 논란과 함께 셧다운제를 도입하는 중국의 소식을 모아봤습니다.

1. 신작 '포켓몬스터', 일부 포켓몬 삭제로 논란
'포켓몬스터' 시리즈는 지금까지 플랫폼이 달라져도 전작에서 포켓몬을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왔습니다.

덕분에 팬들은 신작 '포켓몬스터'가 출시 되도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포켓몬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했는데요. 오는 11월 15일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되는 '포켓몬스터 소드 & 쉴드'에서는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최근 해외 커뮤니티를 통해 '포켓몬스터 소드 & 쉴드'의 무대인 가라르 지방 도감이 공개되며 논란이 더욱 커졌는데요. 유출된 도감의 내용에 따르면 기존 포켓몬의 약 60%가 사라진 상태입니다.

특히, 오랜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1세대 포켓몬 역시 일부만이 생존했으며 스타팅 포켓몬인 꼬부기와 이상해씨는 물론 망나뇽 같이 팬들의 사랑을 받은 포켓몬을 이번 작품에서는 만나볼 수 없어 아쉬움을 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새롭게 등장하는 포켓몬의 디자인 완성도가 낮아 아쉽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정식 넘버링 작품에도 불구하고 기대감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2.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 '테리 보가드' 참전
닌텐도의 대전 격투 게임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에 신규 캐릭터 테리 보가드가 추가됐습니다.

SNK의 대표 캐릭터 중 하나인 테리 보가드는 '아랑전설' 시리즈와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 등에 등장하며 국내에서도 친숙한 캐릭터 중 하나인데요. 닌텐도와 SNK의 협력을 통해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시리즈 최초로 참가하게 됐습니다.

닌텐도는 이번 '테리 보가드'의 참전을 기념해 사쿠라이 마사히로 디렉터가 직접 테리 보가드의 사용법은 물론 참전 배경에 관해 설명하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에서는 SNK가 제작한 게임기 네오지오의 역사부터 '테리 보가드'가 처음 등장했던 '아랑전설'에 대한 소개까지 방대한 정보를 재치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편,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얼티밋'에서 '테리 보가드'를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팩은 6500원입니다.

3. 엑스박스 팬 행사 'XO19' 런던서 개최
엑스박스의 최신 소식을 전하는 연간 글로벌 행사 'XO19'가 영국 런던에서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개최됩니다.

런던 코퍼 박스 아레나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엑스박스에서 출시를 앞둔 신작 타이틀의 소식과 함께 직접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시연장을 마련했습니다.

시연 가능한 게임으로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데피니티브 에디션' '배틀토드' '블리딩 엣지' '둠 이터널'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등 총 24개의 타이틀입니다.

이와 함께 각 게임의 개발진들이 나와 게임을 소개하는 한편 팬들과 소통에 나설 예정입니다.

한편, 'XO19' 런던은 믹서와 유튜브 등을 통해 생중계됩니다.

4. "중국도 셧다운제 도입...하루 90분만 가능"
중국에서도 청소년 게임 셧다운제가 도입됩니다.

셧다운제가 도입되면 미성년자는 오후 10시부터 오전 8시까지 온라인 게임에 접속할 수 없으며 주중 90분만 온라인 게임이 가능합니다. 주말과 공휴일의 경우 하루 3시간으로 사용 시간이 늘기는 하지만 온라인 게임의 특성 상 제대로 게임을 즐기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간입니다.

또한 나이에 따라 지출 한도 역시 제한되는데요. 16~18세의 경우 월 최대 400위안(약 6만6000원)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이보다 적은 나이는 월 200위안(약 3만3000원)만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게임 실명 인증제도가 도입되는 등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셧다운제보다 강력하게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5. '저스트 댄스 2020' 수록곡 리스트
유비소프트의 댄스 게임 '저스트 댄스 2020'의 수록곡 리스트 트레일러가 공개됐습니다.

추억의 팝부터 최신 팝까지 모두 만나볼 수 있는 '저스트 댄스 2020'에서는 백스트리트보이즈의 '에브리바디'를 포함해 빌리 아일리시의 '배드 가이' 등이 담겨 있습니다.

또, 케이팝 역시 수록됐는데요. 트와이스의 '팬시'와 함께 블랙핑크의 '킬 디스 러브'는 물론, 핑크퐁의 '아기상어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스트 댄스 2020'은 PS4, 엑스박스원, 닌텐도 스위치, 닌텐도 Wii, 구글 스타디아로 출시됐습니다.

6. '바이오 하자드 RE: 2'와 만난 '몬스터 헌터'
캡콤의 액션 게임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 본'과 '바이오 하자드 RE:2'의 컬래버레이션이 오는 12월 6일까지 진행됩니다.

이벤트 퀘스트를 통해 플레이어는 마치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의 좀비처럼 변하는데요. 좀비 상태에서는 행동이 제약되며 기존 회복 효과는 무시가 됩니다.

퀘스트를 클리어 후 얻게 되는 소재를 이용해 '바이오 하자드 RE: 2'의 주인공인 레온과 클레어의 외형으로 변경할 수 있는 원세트 방어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엄브렐러 로고와 라쿤 시티 경찰 뱃지 등의 치장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7. '반지의 제왕' 카드 게임 공개
톨킨의 '반지의 제왕' 세계관을 차용한 '더 로드 오브 링: 어드벤처 카드 게임'이 PS4, 엑스박스, 닌텐도 스위치, PC로 출시됐습니다.

게임에서는 '반지의 제왕' 소설 속 유명 장소를 탐험하고 스토리 중심의 퀘스트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뛰어난 일러스트와 함께 음성 더빙도 적용돼 있어 팬이라면 만족할만한 요소가 많습니다.

또, 1인 솔로 플레이부터 멀티 플레이 대전과 온라인 협력 플레이를 즐길 수 있으며 기종 간 크로스 플레이도 지원합니다.

한편, '더 로드 오브 링: 어드벤처 카드 게임'의 가격은 2만500원입니다.

최종봉 기자 konako12@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아이린 뒤태, 옆태, 앞태

페미언냐의 일주일 지출금액

날 면도기는 무조건 싼거 쓰면 되는 이유

아동학대 의심 해외 유튜버 ㄷㄷㄷ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