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리뷰/프리뷰

[리포트]"불필요함을 걷어 내고 플레이에 집중하다"...퍼스트 서머너 리뷰

최종봉2019-08-08 15:27

라인게임즈가 서비스하고 스케인글로브가 개발한 모바일 전략 RPG '퍼스트 서머너'는 기존 모바일 게임 유저들이 한 번쯤은 접했을 방식의 게임이다.

자원을 소모해 유닛을 소환하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방식으로 구성됐으며 전략과 전술의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도록 전투가 펼쳐진다.

여기에 세로화면 플레이와 함께 자동 없이 오로지 수동 조작의 재미를 담아 기존 게이머들에게 익숙하지만 새로운 재미를 더했다.

게임 초반에는 스토리를 천천히 파악하며 쉽게 클리어할 수 있지만, 후반으로 이어질수록 전략적인 카드 구성과 함께 적재적소에 소환수를 불러오거나, 마법을 사용하는 등 전술적인 플레이를 요구한다.

특히, 전략 못지않게 전술도 중요해 같은 스테이지라고 해도 플레이 방식에 따라 클리어가 가능한 점도 '퍼스트 서머너'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게임은 비운의 운명을 지닌 주인공 '레이첼'의 모험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플레이어가 조작할 수 있는 캐릭터 역시 '레이첼'로 한정돼 있으며 장비를 장착하고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육성 시스템이 마련됐다.

아이템은 같은 등급의 아이템이라고 해도 특정 소환수의 생명력이나 공격력을 올려주는 옵션이 존재해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덱에 맞춘 아이템 파밍도 필요하다.

'레이첼'과 함께 전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카드는 크게 소환수를 소환해 함께 싸우게 되는 소환 카드와 직접적인 공격부터 아군을 치유하는 등 특별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마법 카드로 나뉜다. 기존의 모바일 전략 게임과 같이 같은 카드를 모아 더욱더 강하게 육성할 수 있다.

보통 강력한 능력을 지닐수록 높은 코스트를 지니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이며 '퍼스트 서머너' 역시 뛰어난 능력을 지닌 카드들은 높은 코스트를 소비한다.
다만 게임에서 얻게 되는 자원의 양은 물론 기본적으로 생산되는 자원의 양이 그리 많지 않아 전투마다 신중하게 소환해야 하며 한 화면을 가득 채운 전투보다는 소규모의 전투를 유도하고 있다.

또,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와중에는 자원을 얻는 상자 옆에 적이 매복하고 있거나, 계속해서 증원을 보내는 구조물도 등장해 코스트에 맞춰 소환만 하는 기존 모바일 전략 게임과 달리 카드를 사용할 때는 마치 TCG처럼 한 번 더 심사숙고해야 한다.

스테이지 구성은 보통 지정된 위치까지 도달하며 모든 적을 쓰러트리는 구조로 마련됐지만, 같은 형식의 스테이지 구성을 피하고자 NPC를 지키는 등 특별한 승리 조건도 마련해놨다.

아울러 각 지역의 마지막 스테이지에서는 기존 스테이지와 달리 보스전으로 치러지며 조금 더 자유롭게 움직이는 전투를 체험할 수 있어 액션 게임의 감각에 가깝다.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며 카드를 모으고 게임에도 익숙해졌다면 '퍼스트 서머너'의 특별한 콘텐츠에 도전해볼 수 있다.

로그라이크 방식의 '무한의 혼돈'은 기존 스테이지와 다른 룰이 적용된다. 마치 보드게임과 같이 특수한 효과를 지닌 블록을 지나가며 몬스터를 처치하고 아이템을 얻을 수 있지만 사망 시 획득한 아이템을 모두 잃는다.

무작위성과 사망 시 강력한 벌칙을 받게 되는 로그라이크 장르의 핵심을 잘 녹여낸 콘텐츠로 반복 플레이로 지루할 수 있는 기존 스테이지와 달리 매번 새로운 재미를 준다.

또, 자신만의 덱으로 PvP를 즐길 수 있는 '뱀의 전장'까지 마련돼 있으며 개발사인 스케인글로브는 플레이 타임을 과하게 늘리지 않는 선에서 새로운 재미를 주기 위한 이벤트 콘텐츠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퍼스트 서머너'는 유저 간의 치열한 대전 콘텐츠 위주보다는 스토리를 따라가며 자신의 덱을 성장시키고 즐기는 싱글 위주의 감성을 담았다.

스테이지 플레이를 위한 스테미너 시스템도 존재하지 않아 몇 번이고 자유롭게 스테이지를 플레이하며 즐길 수 있도록 마련한 제작사의 배려도 느껴진다.

최근 모바일 게임들이 비즈니스 모델과 회사의 수익을 위해 억지로 끼운 듯한 콘텐츠와 시스템을 강조하며 게임 전부터 지치게 했다면 '퍼스트 서머너'는 이를 걷어 내고 플레이 자체에 집중한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최종봉 기자 konako12@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손연재 근황.jpg

네이트 판에서 논란중인 손톱녀

애플카드 가죽지갑에 꽂으면 ㅈ되는 이유

외질혜 나락즈 관련 피셜떳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