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취재/기획

8살 엔씨소프트표 'AI', 소통·협력으로 진화중

강미화2019-07-18 15:33

엔씨소프트는 판교 R&D센터에서 'NC AI 미디어 토크'를 열고 AI(인공지능) 차별점을 공유했다.  

이 회사는 2011년부터 AI 연구 활동을 진행, 현재 AI센터와 자연어처리센터를 통해 게임과 IT 전분야에 걸쳐 가치를 증대·창출하기 위한 기술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AI센터는 게임AI랩, 스피치랩, 비전 AI랩 등 3개 조직으로 세분화됐으며 자연어처리센터는 언어AI랩과 지식AI랩으로 나뉜다. 현재 AI 전문 연구 인력은 지난해 3월 대비 50여명이 확대돼 현재 150여 명이다. 

한운희 미디어인텔리전스랩 실장은 "처음 시작 당시 1명으로 시작해, 빌드업, 스텝업에 이르기까지 상황에 따라 인원이 증가해왔다"며 "엔씨소프트의 AI는 사내개발팀, 대학원 연구실과 함께 고민하고, 연구한다는 점이 차별점이다. 자칫 연구를 위한 연구, 고립된 연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해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재준 AI센터장이 단상에 올라 게임에서의 AI 기술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AI는 게임 기획, 아트 제작 지원, 개발 검증 지원 등 게임 개발과정과 채팅, 게임 중계 편의 기능 등 게임 서비스 과정에서 각각 활용된다.  

특히 그는 아트제작 지원과 게임 플레이 편의 기능에서의 사용 사례를 소개했다. AI는 초기 작업 또는 반복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캐릭터 모션에 특정 스타일을 입히는 기술 '모션 스타일 트랜스퍼',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신체 동작을 자동 생성하는 기술 '학습 기반 IK', 캐릭터 대사에 대한 애니메이션을 자동 생성하는 기술 '텍스트 투 애니메이션'을 개발 중이다. 

또한 얼굴 사진에서 따와 캐릭터 얼굴에 3D 모델을 자동 생성하거나 실사 이미지에서 게임 아이콘을 자동생성하거나 추상적 묘사에 따른 캐릭터 얼굴 생성하는 '캐릭터 얼굴·아이콘 생성' 기술도 준비하고 있다.   

플레이 편의 기능 부문에선 목소리로 게임을 조작하는 '보이스 커맨드'를 준비 중이다. 

게임이 플레이되는 상황에서 한정된 리소스로 호출어와 명령어를 인식하고, 수행하기 위해 기술적 해결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원거리 발성, 주변 잡음 등 음성인식의 한계도 넘어서야 한다. 

이재준 센터장은 "단순한 기술처럼 보이지만,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호출어 인식과 이해, 수행 기능까지 가능하도록 개발하고 있다"며 "게임 내에 적용하는 부분은 '리니지M' 개발팀과 협의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언제 될 것이라고, 명시하기는 어렵다"라고 밝혔다.   
자연어처리센터는 현재 이용자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AI기술을 야구 분야에서 찾고 있다.

장정선 센터장은 "플랫폼으로 기술이 완성된다. 기술이 완성된다고 해서 이용자에게 가치로 이어지지 않는다"며 "AI가 어떤 모습이 될 때 가치가 될지, 야구 서비스를 통해 탐색 중이다. 서비스 AI 측면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야구 경기에서 핵심적인 장면을 추출해 요약 영상을 생성하는 '경기 요약' 기술을 서비스 중인 야구 정보 플랫폼 '페이지'를 통해 8월 중 적용할 예정이다. 

요약 영상에는 야구 중계체도 합성할 수 있다. 낭독, 대화를 넘어서 안타까움, 흥분, 샤우팅 음성을 합성해 요약된 영상을 끊기는 느낌 없이 제공한다. 

또한 구어체로 제공되는 뉴스 브리핑, 콘텐츠를 가볍고 즐길 수 있는 야구 퀴즈 기술도 준비하고 있다. 단순히 데이터 요약이 아니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콘텐츠를 교감할 수 있는 Q&A 기능을 준비 중이다. 

이재준 센터장은 "엔씨소프트의 AI는 몇 배 좋아지는 개선 수준이 아니라 10배 이상 20배 이상의 혁신을 노리고 있다. AI 기술로 달라지는 혁신을 보여주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강미화 기자 redigo@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대학 수준 나오는 컨닝 수준

구혜선이 안재현에게 해준 스팸정식

어느 냉동삼겹살 맛집의 위생 상태

눈 화장의 중요성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