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리뷰/프리뷰

[리포트]'포켓몬고', 레이드 등장...전설 포켓몬 나오나

김훈기2017-06-19 18:01


'포켓몬고'에서 전설의 포켓몬을 만나볼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다.

나이언틱은 '포켓몬고'에서 1주년 기념 업데이트를 오는 20일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이번 1주년 업데이트의 주요 골자는 게임 출시 당시부터 언급된 레이드 추가와 체육관 시스템 개편, 체육관 배지 및 신규 아이템 추가 등이다. 특히 그간 소문만 무성했던 새로운 포켓몬 포획에 대한 가능성도 열렸다.

켄토 스가 나이언틱 APEC 마케팅 담당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지금까지 본적 없었던 포켓몬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 측이 지난 15일 진행한 비공개 데모 시연에서 살펴본 주요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한다.

■드디어 공개된 레이드...'본적 없었던' 포켓몬 등장 예고
 
▲알위에 있는 공룡 아이콘 개수는 난이도를 나타낸다

레이드는 포켓몬 체육관 거점에 추가되는 신규 콘텐츠이다.

유저들은 메인 화면의 왼쪽 하단에 있는 '포켓스톱 근처에 있는 포켓몬' 카테고리를 통해 주변 레이드 상황을 살펴볼 수 있다. 레이드는 체육관 거점에 포켓몬 알의 형태로 등장한다.

알에는 카운트다운이 표기되며 시간이 종료되면 해당 거점 근처에서 참여를 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대전이 진행된다. 레이드 참가를 위해서는 전용 티켓이 필요하며 이는 하루 1회 체육관에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레이드 티켓은 상점에서 100골드에 판매될 예정이다.

레이드 포켓몬은 리자드, 질뻐기, 갸라도스 등 무작위로 선정된다. 시연 당시 레이드 포켓몬이었던 마기라스는 약 2만 CP의 전투력을 갖고 있었다.
 
▲세 진영의 유저가 함께 참가할 수 있다

유저들은 각각 6마리의 포켓몬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레이드 포켓몬과 약 3분 동안 대전을 벌인다. 전투는 기존 체육관 대전과 동일한 방식이다.

또, 친구들과 함께 레이드를 즐기고 싶을 경우 그룹코드를 부여받은 뒤 해당 코드를 입력란에 채우면 최대 20명의 유저가 같은 전장에서 실시간으로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다. 단 그룹원들은 레이드가 벌어지는 체육관 근처에 위치해야 된다.

포켓몬 공략에 성공하면 참가한 유저의 진영별로 기여도가 나타난다. 이 기여도에 따라 차등 보상이 유저들에게 주어진다. 보상은 기술머신, 스페셜 기술머신, 이상한 사탕, 골드라즈베리 열매 등이다. 
 
▲기여도에 따라 몬스터 포획 기회도 주어진다

더불어 공략 시 레이드 포켓몬을 포획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기여도에 따라 흰색 프리미어볼이 주어지며 해당 볼 개수만큼 포획에 도전할 수 있다.

아울러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프리미엄 레이드도 선보인다. 나이언틱 관계자에 따르면 이 콘텐츠에서는 '지금까지 본적 없었던' 포켓몬이 등장한다.

프리미엄 레이드는 레이드 보상 중 무작위로 주어지는 프리미엄 패스를 통해 참가할 수 있다. 프리미엄 패스에 명시된 시간과 장소에 현장을 찾아야 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프리미엄 패스는 사라진다. 까다로운 시스템을 갖춘 만큼 전설의 포켓몬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의욕' 시스템이 적용된 체육관과 신규 수집품 ' 체육관 배지'
 
▲변경된 체육관 디자인과 추가된 포켓스탑 기능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체육관의 레벨이 사라지며 포켓몬을 배치할 수 있는 6개의 슬롯이 추가된다. 또한 포켓스탑 기능이 추가돼 1일 1회 레이드 티켓을 포함한 아이템을 얻는 것도 가능해진다.

새롭게 추가된 의욕은 체육관을 지키고 있는 포켓몬에게만 적용되는 수치이다. 전투 패배 및 시간에 따라 의욕 수치가 하락하며 CP값이 높은 포켓몬 일수록 하락 폭이 크다. 의욕 수치가 가득차 있어야 포켓몬이 가진 CP를 모두 발휘할 수 있다.
 
의욕 수치는 직접 체육관으로 찾아가 라즈베리 열매 아이템을 사용해 회복 시킬 수 있다. 만약 같은 진영일 경우에는 누구나 포켓몬에게 열매를 먹여 의욕을 회복 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하트 게이지가 의욕 수치를 나타낸다

이와 함께 체육관 배지 시스템도 공개됐다. 체육관 배지는 체육관 최초 방문시 주어지며 체육관의 사진이 입혀져있는 수집품의 역할을 한다.

더불어 체육관 방어, 아군 포켓몬 의욕 높여주기 등을 통해 체육관 배지의 레벨을 올리면 체육관 포켓스탑에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와 별의 모래, 아이템 개수가 증가한다.

■원작 속 아이템 기술머신과 이상한 사탕 등장
 
▲기술머신과 이상한 사탕의 모습

원작 '포켓몬스터' 시리즈에는 특정 기술을 포켓몬에게 가르치는 기술머신과 강제로 레벨을 올리는 이상한 사탕이 등장한다. 두 아이템이 '포켓몬고'에서 재해석돼 등장한다.

기술머신은 노말(N)과 스페셜(SP)로 나뉜다. 노말은 일반공격을 변경해주며 스페셜은 게이지를 채워야 사용가능한 공격을 변경해주는 데 사용된다.

시연에서 마기라스 포켓몬에게 노말 기술머신을 사용한 결과 '물기' 기술이 '아이언테일'로 변경됐다. 아이템 사용 시 마기라스가 보유한 일반 공격 중 무작위로 변경되는 방식이다. 스페셜도 동일한 시스템이 적용된다.
 
이를 통해 포켓몬 획득 시 무작위로 스킬이 배치돼 유저들에게 좌절감을 안겨주던 피로감이 개선될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이상한 사탕은 무지개 색상을 띈 아이템이다. 사용 시 보유한 포켓몬 중 선택한 개체의 사탕과 교환할 수 있다. 골드 라즈베리 열매는 기존 라즈베리 열매가 금색을 띈 아이템이다. 포켓몬 포획 확률을 높여주는 기존 라즈베리의 강화 버전이다.

마지막으로 시연용 빌드 상점에서는 게임 출시 1주년을 기념한 박스 아이템도 1200골드에 판매 중이었다. 해당 박스는 게임 관련 아이템이 담겨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새로 추가된 프리미어 볼과 프리미엄 레이드 티켓의 모습
▲짐 배지를 누르면 체육관 정보도 볼 수 있다
▲변경된 체육관 전투 화면
▲왼쪽부터 전세계 체육관 배지 수집 현황과 근처 레이드 상황표
▲왼쪽부터 레이드 전과 레이드 시작 시 체육관의 모습

김훈기 기자 skyhk0418@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요즘 드라마에서 얼굴로 하드캐리중인 여배우

두고두고 복습해야하는 전설의 게임만화

가슴위에 키보드 올리는 ㅗㅜㅑ

절대로 찾지 말아야할 우주최대의 공허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