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취재/기획

'포켓몬 고' 국내 서비스 돌입..."지도문제는 공공 서비스 통해 해결"

최종봉2017-01-24 11:49

▲데니스 황 나이언틱랩스 아트 총괄 이사

나이언틱랩스는 서울 웨스틴호텔에서 증강현실 기반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의 국내 서비스를 알리는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데니스 황 나이언틱랩스 아트 총괄 이사는 "나이언틱랩스의 개발 목표는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 즐기는 게임 경험"이라고 소개했다.
 
나이언틱랩스가 개발한 '포켓몬 고'는 유명 IP인 '포켓몬스터'를 소재로, 스마트폰의 증강현실 기능과 지도 기반 위치 서비스를 접목해 포켓몬스터를 포획하고 체육관을 통해 유저간 PvP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외에서는 지난해 7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으나 국내에서는 몇몇 문제를 통해 서비스가 지연됐었다. 
 
데니스 황 이사는 "나이언틱랩스는 한국을 중요 시장으로 보고 있다"며 "'포켓몬 고'의 정식 서비스가 시작됐으니 마음 것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왼쪽 데니스 황 나이언틱랩스 이사, 오른쪽 임재범 포켓몬코리아 대표
 
Q. '포켓몬 고'의 지도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나
데니스 황 이사=여러 공공 서비스를 통해 이를 해결했다. 현재는 이 부분 밖에 이야기 할 수 없다. 
 
Q. 지도 문제 말고 국내 서비스가 늦어진 요인이 있었나
데니스 황 이사=나이언틱랩스는 포켓몬컴퍼니의 지원을 받아 성장했지만 기본적으로 매우 작은 벤처기업이다. 이런 상황에서 전세계 유저들에게 상상 이상의 사랑을 받아 잠시 숨 돌릴 필요가 있었다. 또한 한글화를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렸다. 
 
Q. 국내 '포켓몬 고'에 도입한 지도는 구글 지도와 차이가 있는가 
데니스 황 이사=자세한 것은 말할 수 없지만 스텝들이 한국 실정에 맞춰 제작했다.
 
Q. 포켓몬의 다음 세대도 도입되나
데니스 황 이사=새로운 종이 등장하는 것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Q. '포켓스탑' 현지화 서비스 역시 국내에서 만나 볼 수 있나 
데니스 황 이사=현재 한국 내 회사들과 계약을 검토 중에 있다. 또 게임 내 여러가지 아이템과 커스터 마이징을 추가 할 수 있기에 앞으로도 좋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Q. 중국 시장 진출 상황이 궁금하다
데니스 황 이사=발표할 수 있는 내용은 없다.
 
Q. 국내 버전과 해외 버전의 차이가 없는가
데니스 황 이사=글로벌 버전과 동일하다. 
 
Q. 일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가 안됐다 
데니스 황 이사=현재 본사와 함께 해당 문제를 확인 중에 있다.
 
Q. 게임 업계에서 증강현실 게임의 파급력이 어떨 것으로 예상하나 
데니스 황 이사=아직 기술이 영화와 같이 리얼한 증강현실에는 미치지는 못하는 것으로 안다. 나이언틱랩스의 경우 '포켓몬 고'를 사실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기술을 도입하고자 한다.
 
Q. 주변기기인 포켓몬 고 플러스도 국내 출시되나
임재범 대표=현재는 미국과 일본에서만 판매되고 있다. 몇몇 문제점들이 해결되면 한국에서도 출시 될 것으로 본다.
 
Q. '포켓몬 고'를 플레이 도 중 사고가 나는 등 안전 문제가 발생했었다
데니스 황 이사='포켓몬 고'의 경우 운전과 같이 일정 속도 이상이 되면 게임이 중단 되도록 만들었다. 안전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에 트레이너(플레이어)들이 항상 주변을 확인하며 게임을 플레이 하기 바란다.  
 
Q. 국내의 경우 군사시설 같은 정보 보안 문제가 있다
데니스 황 이사=우리 나름대로 데이터를 분석해서 필터링을 적용했다. 앞으로 문제 되는 부분이 있으면 빠르게 고칠 것이다.
 
Q. '포켓몬 고'는 야외 활동이 필수인 게임인데, 추운 겨울에 출시하면 플레이 하기 어렵지 않나 
데니스 황 이사='인그레스'를 서비스 할 때 유저들이 계절에 상관없이 게임을 즐기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한국 론칭 시점이 겨울이라고 해도 크게 신경쓰지 않았다. 

최종봉 기자 konako12@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요즘 드라마에서 얼굴로 하드캐리중인 여배우

두고두고 복습해야하는 전설의 게임만화

가슴위에 키보드 올리는 ㅗㅜㅑ

절대로 찾지 말아야할 우주최대의 공허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