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취재/기획

"딱 한번만 더!"...중독성 높은 로그라이크 게임 4선

김훈기2017-01-05 16:10


로그라이크(Roguelikes) 게임은 단숨에 게임을 클리어해야 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장르이다.

1980년에 출시됐던 게임 '로그(Rogue)'에서 시작된 이 장르는 세이브가 불가하다는 점, 무작위로 생성되는 던전에서 매번 다른 몬스터와 대결을 벌여야하는 특징 때문에 유저의 숙련도와 집중력을 요한다. 

또한 캐릭터가 사망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하는 상실감 만큼 클리어의 기쁨도 높아 다수의 마니아 층을 두고있다. 더불어 던전에서 목표를 위해 나아간다는 단순한 진행은 누구나 게임 속으로 몰입하게 만든다.

추위와 미세먼지로 외출이 꺼려지는 요즘, 몰입해 즐기기 좋은 PC용 로그라이크 게임 4종을 살펴봤다. 각 게임은 스팀에서 1만 6000원(DLC 제외)의 가격에 판매 중이다. 
 

가장 처음으로 살펴볼 게임은 '스펠렁키(Spelunky)'이다. 이 게임은 1983년에 출시된 '스펠렁커(Spelunkyer)'를 패러디한 작품으로 동굴을 탐험하며 보물을 수집한다는 스토리를 가진다.

이 게임은 캐릭터의 기상천외한 죽음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이유는 프레임 밖에서 일어나는 몬스터, 오브젝트들의 상호 작용과 몬스터 패턴 등이 불규칙적으로 일어나 눈깜짝할 사이에 캐릭터가 사망에 이르기 때문이다. 유저들은 이러한 조건에서 폭탄, 로프, 채찍과 수집형 아이템을 바탕으로 최종보스를 향해 나아가게 된다.

사람을 제물로 바쳐 아이템과 교환하는 제단, 유물을 획득해야 갈 수 있는 지옥, 돈 없이 물건을 가져가면 공격해오는 상인, 동굴부터 빙하에 이르는 맵 등을 콘텐츠로 갖췄다.
 

슈팅 게임 '아이작의 번제'는 지하 다락에서 펼치는 아이작의 모험을 다룬다.

악마의 목소리를 듣고 자신을 죽이려는 엄마를 피해 아이작은 그로테스크한 괴물들과 맞서게 된다. 아이작은 흘리는 눈물을 적에게 발사해 공격한다.

이 게임의 재미 요소는 액세서리의 조합이다. 게임 내에는 아이작을 강화시켜주는 다수의 아이템이 등장하며 이 액세서리들은 획득 시 조합 시너지효과를 발휘한다. 유저들은 기본 눈물 방울로 시작해 레이저, 유도탄, 화염, 근접무기 등의 특징을 가진 아이템들을 수집하고 조합해 매번 다른 새로운 무기로 보스인 엄마와 대결을 벌이게 된다.

또, 클리어 회차에 따라 보스 및 아이템, 신규 스토리가 해금된다. 때문에 던전을 공략하면 할 수록 달라지는 아이작의 플레이 형태와 숨겨진 이야기를 만나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지난해 한글 버전이 출시된 '크립트 오브 더 네크로댄서'는 리듬 게임 형식이 접목됐다.

이 게임은 리듬에 맞춰 방향키를 누르면 캐릭터가 움직여 던전을 탐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코나미의 유명 댄스 게임 '댄스 댄스 레볼루션'의 댄스 패드를 이용해서 직접 발로 뛰어가며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이색적이다.

더불어 BGM의 경우 일렉트로니카, 록 장르가 주를 이뤄 음악을 즐기는 동시에 박자에 맞춰 장애물을 피하고 몬스터를 상대하는 재미가 담겨있다. 특히 커스텀 플레이를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음악을 BGM으로 설정하고 그 박자에 맞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외에도 BGM 박자에 따라 색상이 바뀌는 타일, 게임 속에서 춤추듯 움직이는 몬스터, 화면 가운데 박자 타이밍을 알려주는 심장 박동은 유저들의 흥을 돋운다.
 

'엔터 더 건전(Enter the Gungeon)'은 탄막 슈팅의 재미도 느낄 수 있다.

게임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건(Gun)과 던전의 합성어인 건전에서 총으로 적들과 맞서는 스토리를 가진다. 또한 탄피 모양의 체력, 리볼버 탄창 모양의 워프, 총알 형태의 엘리베이터 등 총과 관련된 콘텐츠들이 다수 등장한다.

게임 속 보스, 몬스터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총을 쏜다. 권총, 샷건같은 기본적인 총기류부터 검기를 날리는 근접도구, 폭발을 일으키는 망치, 파도를 연상시키는 빼곡한 총탄으로 유저들을 맞이한다. 1층 보스부터 수 많은 총탄을 쏟아붓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유저들은 일시적으로 무적이 되는 구르기와 엄폐물, 총탄을 없애버리는 공포탄 등을 이용해 총탄 세례를 피하게 된다. 더불어 벌집, 베개, 레이저 등 콘셉트가 뚜렷한 게임 속 총기가 등장해 재미를 더한다.

김훈기 기자 skyhk0418@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PHOTO & 화보

유독 미인들이 잘소화 하는 머리

하청으로 다져진 한국의 작화 능력 ㄷㄷㄷ

월 250만원 이라는 어느 재수학원

롱패딩 논란을 클론충이 이기는 이유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