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os

검색
> E-SPORTS > 취재/기획

미리보는 '지스타' ③ 무르익은 VR·AR

강미화2016-11-16 11:02


'지스타2016'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2016'을 통해 올해의 게임시장은 물론, 내년 게임시장을 미리 엿볼 수 있겠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게임 시장에서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을 빼놓을 수 없다. 앞서 개최된 E3, 도쿄게임쇼 등 해외 게임전시회에서도 주요하게 다뤄지기도 했다. '지스타2016'에서도 마찬가지다. 

특히 올해에는 개발 단계를 넘어 상용화됐거나 최종 버전의 윤곽이 드러난 게임들이 다수 공개될 예정이다. BTC관은 물론, BTB관과 야외부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신기술 게임들을 모아봤다. 

■ PS VR 미공개 신작 만난다 
 
사진=소니의 PSVR과 시연 가능한 타이틀

먼저 BTC관에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소니코리아)는 지스타 조직위원회와 함께 40부스 규모의 '지스타 VR 특별관'을 마련한다. PS VR 기기를 통해 기출시작을 비롯, 총 11종의 게임을 시연할 수 있다.  

특히 오는 1월 24일 발매될 '바이오하자드7: 레지던트 이블'과 로이게임즈가 개발 중인 '화이트데이: 스완송' 등 스릴을 느낄 수 있는 공포 게임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바이오하자드7:레지던트 이블'은 캡콤의 인기 시리즈 '바이오하자드'를 잇는 타이틀로 공포와 전투, 탐색 등을 모두 체험할 수 있다. 'RE 엔진'으로 영화와 같은 그래픽은 물론 공기 중에 떠도는 먼지까지 세밀하게 그려낸다.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전작의 6년 전 이야기를 다룬 프리퀄작으로 학교에서 펼쳐지는 공포를 다룬다. 또한 다양한 여성 캐릭터들과의 교감으로 기존의 공포 게임에서 찾기 힘든 연애 시뮬레이션 요소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PS VR 월드' '언틸던 :러시 오브 블러드' '드라이브클럽 VR' '파포인트' '콜오브듀티:인피니티 워페어 VR' '릭스 메커나이즈드 컴뱃 리그' '모토 레이서4 VR' '배트맨 아캄 VR' '이글 플라이트'의 시연이 가능하다. 

■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도 출동 
 
사진= 오큘러스 리프트와 시연 가능한 '로보리콜' '디 언스포큰'

엔비디아 부스에는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VR기기 2개를 활용한 '오큘러스 리프트'관과 'HTC 바이브'관이 마련될 예정이다.

오큘러스 리프트로 1인칭 액션게임 '디 언스포큰'과 에픽게임스가 개발한 '로보리콜'을 시연할 수 있으며 HTC 바이브로는 10가지 미니게임이 담긴 'VR 펀 하우스'를 체험할 수 있다.

'디 언스포큰'은 인섬니악게임즈가 개발한 액션 게임으로 1인칭 시점에서 어두운 도심을 돌아다니며 마법 대결을 펼칠 수 있다. 대결 상대는 다른 유저로, 승리 시 본인의 랭크를 올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로보 리콜'은 친숙한 도심을 배경으로 반란을 일으킨 로봇을 회수하는 과정을 담은 오큘러스 터치 전용 게임이다. 총격전을 벌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론 로봇을 잡거나 던지거나 분해하는 등 다양한 액션이 가능하다.

BTC관 외 제1전시관 사무동에는 HTC 바이브를 토대로 한 VR 체험관이 마련될 예정이다. 

룽투코리아는 BTC 부스에서 모회사인 중국 룽투게임이 준비 중인 격투소재의 VR게임 '파이널포스'과 포켓로이드로 알려진 AR게임 '마이크로볼츠AR'를 공개한다. 

■ BTB관·야외부스에도 VR·AR 만난다
 
사진= HTC 바이브와 시연 가능한 타이틀

BTB관에서는 에픽게임스코리아가 부스 내 'VR존'을 마련하고 4종 게임을 시연할 예정이다.

VR게임 부문서 월 100만 달러를 넘어선 HTC 바이브용 '로우 데이타'와 국내 개발사인 EVR스튜디오의 '프로젝트M(가제)'도 시연된다. 앞서 언급된 '로보리콜' '배트맨:아캄 VR'도 부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앱노리, 핸드메이드 게임, 유캔스타 등이 참여하는 부산 VR클러스터관에서 VR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야외부스에서는 엠게임이 AR과 VR게임을 선보인다. 유명 PC 게임 '프린세스 메이커2'를 기반한 VR 게임이 시연된다. 유저들은 아빠가 돼 딸의 의상과 헤어를 선택하고 콘트롤러를 활용해 직접 쓰다듬어 칭찬을 하는 등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또한 우주의 외딴 행성에 착륙해 탐사선을 타고 모선을 찾아 가며 행성을 탐험할 수 있는 '우주 탐험 VR'도 시연 가능하다. 이와 함께 '귀혼' IP를 활용, 펫을 수집할 수 있는 AR 게임 '귀혼-소울세이버'와 증강현실을 접목한 AR 게임 '캐치몬'도 공개된다. 

강미화 기자 redigo@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PHOTO & 화보

국산느와르

우크라이나 남자가 평가한 우크라이나 vs 한국 여자

1화 방송후 바로 폐지당한 예능

쯔위의 돌리는 스킬 ㄷㄷㄷ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