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os

검색
> E-SPORTS > 취재/기획

3분기 게임사 실적보니 게임 1종에 희비 엇갈려

강미화2016-11-11 18:28


3분기 게임사 실적은 '단일 게임'에 따라 달라졌다.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신작으로 성과를 내기 어려워짐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대표 게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다. 이는 중소 게임사에서 보다 뚜렷하게 나타났다. 

웹젠은 '뮤 오리진'의 매출 감소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38% 매출 하락세를 보였다. 네오위즈게임즈는 중국 '크로스파이어'의 계약 종료로 해외 부문 매출이 35% 감소함에 따라 전체 매출도 13% 줄었다. 

반면 선데이토즈는 신작 '애니팡 포커 for Kakao'로 분기 매출 200억 원선을 회복했고 룽투코리아는 '검과 마법 for Kakao'로 흑자전환했다. 

■ 1종 모바일 게임의 명과 암...신작 지속 필요 
 

1종의 신작 게임의 성공은 실적 상승세로 이어졌다. 이를 여과없이 보여준 곳이 룽투코리아다. 
 
이 회사는 신작 모바일 게임 '검과 마법 for Kakao'로 전년 동기 대비 6배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다. 'for Kakao' 플랫폼을 활용함에 따라 카카오의 모바일 게임 매출 상승도 이끌어냈다.

단일 모바일 게임으로 단기적인 성장을 꾀할 수 있으나 라이프사이클이 짧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성장세를 이끌기 위해 또 다른 히트작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 

'뮤 오리진'으로 매출이 급등했던 웹젠은 신작 부재와 기존 게임의 매출 자연 감소로 인해 3분기 실적이 하락했다. 와이디온라인도 '갓오브하이스쿨 With NAVER'의 매출 하락세와 신작 '천군 :대한민국 쟁탈전'의 부진으로 3분기 적자전환했다. 

웹젠은 연내 '아제라'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와이디온라인도 신작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온라인 게임으로 기사회생 
 


온라인 게임으로 호성적을 거둔 중소 게임사들도 눈길을 끌었다. 

그라비티는 4년여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대만 서비스와 태국 재론칭에 따른 효과로 3분기 81.6% 증가한 매출 157억 원, 영업이익 35억 원을 거뒀다.

플레이위드도 '로한' IP를 활용한 온라인 게임 '로한 오리진'을 지난 6월 출시하고 매출 상승세를 보였다. 매출은 61% 늘어났고 영업이익도 112% 증가했다. 

별도로 웹보드게임 규제안이 완화된 이후 NHN엔터테인먼트와 네오위즈게임즈의 웹보드 게임 매출액은 올랐다. 양사는 모두 3분기 웹보드 게임 매출이 증가했다고 밝혔으며 네오위즈게임즈는 웹보드 관련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 3N, 넥슨-넷마블-엔씨 자리 굳히기 
 

11일 기준 3분기 실적을 공개한 18개 게임사를 대상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살펴본 결과 넥슨, 넷마블게임즈, 엔씨소프트 등 '3N'은 3분기에도 강세를 보였다. 

넥슨의 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 하락한 443억 엔(4837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도 12% 감소한 164억 엔(1781억 원)에 머물렀다.

국내를 비롯해 중국,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들의 매출이 하락하면서 실적도 하락세를 보였으나 넥슨은 여전히 게임사 중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높았다.  

뒤를 이어 넷마블게임즈와 엔씨소프트가 차지했다. 넷마블게임즈는 해외 매출 비중을 전년 30%에서 56%로 끌어올렸다. '모두의마블' '세븐나이츠' '스톤에이지' 등의 해외 매출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3594억 원의 매출과 12% 늘어난 636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엔씨소프트는 서비스 중인 온라인 게임의 매출이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다. 매출액은 11% 증가한 2176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영업이익은 29% 증가한 651억으로 나타났다. '길드워2'가 전년 대비 부진했으나 '블레이드앤소울'의 북미 및 유럽 매출로 상쇄됐다.  

강미화 기자 redigo@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LK 실시간 인기

스포츠 뉴스

PHOTO & 화보

여신이 존재한다는건 이런 느낌일듯

[LOL] SKT를 떠나는 정글러 벵기의 마지막 회식

손나은 얼굴이 원래 이렇게 컸나?

당신만의 취미공간이 생겼다 당신의 선택은??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