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PORTS > 인터뷰

워게이밍 "상위 선수의 e스포츠 유입이 우리 목표"

김기자2017-06-16 01:35


워게이밍이 15일 월드 오브 탱크 '탱크 아카데미'를 열고 최근 진행된 9.19 패치에 관해 설명했다. 워게이밍 관계자는 이날 행사에서 9.19 패치에 대해 많은 의미를 부여했다. 그만큼 변화가 크기 때문이다. 

9.19 패치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랭크 전투' 모드가 들어갔다는 것이다. 다른 게임과 달리 늦게 적용한 것이 사실이지만, 워게이밍은 유저들의 피드백을 참고해서 나은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월드 오브 탱크 글로벌 마케팅 프로덕트 매니저인 막심 츄발로프와 랭크 전투를 전담하는 월드 오브 탱크 프로덕트 매니저 올가 파데에바와의 화상 인터뷰도 진행됐다. 

- 랭크 전투의 일정과 활용법을 알고 싶다 
▶ 올가 파데에바=현재 베타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고 있다. 피드백을 바탕으로 현재 버전을 유지할지, 업그레이드할지 결정할 생각이다.

- 현재는 특정 시간에만 랭크 전투가 진행 중이다. 공식 적용되면 특정 시간대를 없앨 생각인가? 
▶ 올가 파데에바=베타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유저들이 충분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시간대를 나눴다. 시간대를 나눈 것은 충분한 매치 메이킹을 위해서다. 시간 대를 늘려달라는 피드백이 있다면 적극 반영할 생각을 갖고 있다. 초반 APAC(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3시간이었지만 매니저들의 요청으로 4시간으로 늘려서 진행 중이다.

- 채권을 받기 위해선 필요 이상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 올가 파데에바=스테이지, 리그 종료 시에만 전쟁 채권을 수령할 수 있어서 랭크 점수에 참여한 유저들만 받을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나중에는 다양한 이벤트로 채권을 얻을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 강화 장비, 지휘 장비에 대한 생각은? 
▶ 올가 파데에바=강화 장비, 지휘 명령을 통해 플레이하지 않는 유저들과 격차를 벌릴 수 있지만 (우리들이 파악한 바로는) 수치의 비중이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 실력이 뛰어난 유저, 오랜 시간 동안 한 유저는 작은 수치도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대부분 유저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게임 발란스가 무너지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전쟁 채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 전쟁 채권으로 구입할 수 있는 프리미엄 전차가 있는지 궁금하다 
▶ 막심 츄발로프=아직 말하기는 어렵다. 랭크 전투가 만들어진 이유는 새로운 화폐로 아이템을 주는 것이 아니라 유저의 피드백, 비슷한 실력의 선수와 전투를 하고 싶다는 피드백으로 시작한 것이기 때문이다. 나중에 게임 모드가 잘 만들어지고, 유저들의 피드백 이후 새로운 아이템과 함께 프리미엄 전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하겠지만, 지금은 랭크 전투 기능을 갈고 닦는 것이 우선이다.

- 마우스 탱크의 밸런스 조정에 대한 생각은? 
▶ 막심 츄발로프=앞에서 말한 대로 초중전차 등이 좋은 실력을 갖추지 않아도 성적이 잘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밸런싱을 잡을 생각이다. 전차 조정은 바로 다음 업데이트는 아니지만 머지않아 할 생각이다. (재조정과 관련해서) 너프가 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를 살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10단계 전차에서 알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조정하겠다. 

- 랭크 배틀도 다른 게임처럼 등급을 세분하게 할 생각인가?
▶ 올가 파데에바=높은 실력의 선수를 찾는 것을 봤을 때 e스포츠와 랭크 전투는 많은 것이 닮아있다. 우리는 랭크의 세분화보다 상위 단계 랭크 유저들을 e스포츠로 유입시켜서 선수로 발전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베타 버전은 러시아권 국가가 시작했고 다듬어진 다음 다른 지역에서도 이뤄질 예정이다. 

- 증표를 다양하게 만들 생각을 하고 있는지?  
▶ 올가 파데에바=증표에 대해서도 피드백을 받고 있는데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준 유저가 많다. 다가오는 시즌에서는 랭크 전투 뿐만 아니라 임무, 이벤트 등을 통해 증표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앞으로 큰 규모의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는가? 
▶ 막심 츄발로프=9.19 패치서는 '랭크 전투'가 큰 업데이트인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발전시킬 생각이다.  
▶ 올가 파데에바=지난 3월 이야기가 나왔지만 새로운 그래픽, HD 지도를 추가할 생각을 갖고 있다. 많은 테스트가 진행 중이니 관심을 갖고 지켜봐달라.

- 폴란드 전차가 나온다는 루머에 대한 이야기는? 
▶ 막심 츄발로프=루머는 루머일 뿐이다. 일단 아무것도 발표한 적이 없다. 하지만 워게이밍은 유럽의 전차를 생산한 국가를 합쳐서 테크트리를 내놓겠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헝가리, 이탈리아 등 전차를 만들었지만 테크트리를 만들기 힘든 국가를 합쳐서 만들 생각은 갖고 있다. 하지만 새롭고 플레이어들에게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전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앞으로의 뉴스를 기대해 달라. 

김용우 기자 kenzi@fomos.co.kr

포모스와 함께 즐기는 e스포츠, 게임 그 이상을 향해!
Copyrights ⓒ FOMOS(http://www.fomos.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o Hot-! TALK

화제의 이슈 & 투데이 fun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