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os

검색
> E-SPORTS > 스타크래프트2

스타2-딥마인드, "협업 성사에 한국 지역 역할 커, 인간 대표는 박령우 희망"

박상진2016-11-06 05:09



5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블리즈컨 2016 현장에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수석 디자이너 크리스 시거티와 구글 딥마인드 오리올 비니얄스가 참여한 가운데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 대전에 관련한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날 인터뷰에서는 구글과 블리자드가 왜 협업을 시작했는지, 그리고 바둑 이후 스타크래프트가 인공지능 연구 무대가 됐는지에 대한 질답이 이어졌다. 또한, 현재 WCS 글로벌 파이널을 진행 중인 박령우가 인공지능의 상대로 기대된다는 이야기도 언급됐다.

아래는 블리즈컨 현장에서 진행된 스타크래프트 딥마인드를 주제로 한 인터뷰다. 

오늘 오전 블리즈컨에서 진행된 세션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진행됐나.

왜 인공지능에 있어서 스타크래프트가 바둑의 다음 단계인지, 이런 인공지능의 발전이 왜 프로 플레이어에게 좋은 것인지에 이야기했다. 그리고 스타크래프트2 관련해서 2017년 1분기에 스타크래프트2 API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API 공개에 이어 스타크래프트에 연결해 인공지능 연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스타크래프트2 API를 인공지능에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나. 그리고 인공지능 연구가 프로 플레이어에게 어떤 방향으로 도움이 되나.

구글 딥마인드는 게임 인공지능에 큰 흥미를 가지고 있다. API를 통해 스크린을 어떻게 인공지능이 받아들이느냐에 대해 흥미가 크다. 실제 인간처럼 코드가 아닌 화면을 어떻게 인식하느냐다. 그리고 그 반응까지 정보를 받아서 연구에 반영하려고 한다. 화면에서 주어지는 정보로만 이후를 판단하는 거다.

지금 단언할 수는 없지만, 가능하다면 코칭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선수를 코칭하거나 인공지능 난이도에 대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인공지능이 경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그리고 한국 선수들은 스타크래프트2를 잘해서 좋은 선수가 한국 서버에만 많이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인간 정도의 수준이 된다면, 다른 서버에서도 컴퓨터 상대 경기로 충분히 연습이 가능해 질 거라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인간과 인공지능 양쪽이 평등한 조건을 만들고 싶다. 기타 정보에 대해서는 추후 밝히겠다.

스타크래프트같은 경우 바둑과 다르게 단순 순차적인 데이터 정보가 아닌 매 초 많은 정보가 병렬적으로 제공된다. 이 부분은 어떻게 해결할 예정인지.

바둑과 스타크래프트의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스타크래프트는 전체 맵의 부분만 보인다는 거다. 바둑은 전체 판도가 다 보이지만, 스타크래프트는 아니다. 이런 부분은 연구를 진행해 인공지능의 상상력과 기억력, 판단력을 늘려 시간대에 상대가 뭘 할지 전략을 맞춰 준비하는 걸 연구하려 한다.

그리고 기억력 향상을 통해 얻었던 정보를 기억해 가공하는 기술을 발전시키고 싶다. 어떤 것이 진행되는지 기억하고,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이후 전략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걸 목적으로 한다. 예를 들어 맵에서 갑자기 일꾼 하나가 보인다면 그쪽에 확장이 있겠구나 하고 예측하는 걸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인공지능의 전략 학습은 리플레이를 통해 인공지능이 많은 경기를 보게 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많은 정보로 학습을 해서 제한된 시야를 극복할 예정이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생각하게 할 생각이다.
 


스타크래프트는 피지컬적인 요소가 중요한데, 인공지능에서는 이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개발 단계에서는 중요하지만, 전략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해 인공지능의 피지컬 제한을 두지 않을 예정이다. 하지만 인간과 무대에서 겨루게 될 경우 이부분을 고려해 순간 반응속도를 제한할 생각이다. 현재 스타크래프트2의 인공지능은 화면이 보이지 않더라도 뭘 하는지 알고 있다. 하지만 API를 공개해 인간이 보는 만큼의 정보를 주면서 개발해 나갈 생각이다. 현재 AI는 클릭 없이 유닛을 움직일 수 있지만, 이 API는 유닛 클릭과 이동까지 고려한 인공지능이다.

알파고 개발 당시에도도 사람이 하는 모습을 보고 따라하는 게 학습의 주요 방법이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인간을 뛰어넘는 부분은 학습을 안 한다. 인간적 한계를 두는 게 중요하지만, 인공지능이 보는 정보 자체가 인간과 같다. 

알파고로 얻을 수 있었던 결과와 스타크래프트2 인공지능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가 어떻게 실제 활용될 수 있을지.

딥마인드나 인공지능에서는 특정 인공지능이 특정 환경에서 반응하는 걸 연구한다. 이걸 어떻게 실생활에서 이득을 가져오나에 하는 부분을 예시해보자면, 딥마인드가 구글 서버 온도 조절을 최상의 조건으로 계속 유지하는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이 담당할 경우 유지 비용이 적게 든다. 이런 환경에서 가시적인 효과를 봤다. 그리고 스타크래프트2는 전략적인 부분이 있고, 동작적인 부분이 있는데 이 두가지로 충분히 많은 걸 얻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서버 운용은 40%정도 비용 절감이 가능했다.

초기 단계지만 인공지능이 사람이길 확률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나. 그리고 상대로 원하는 선수가 있다면.

현재로 사람이 이기는 상황이다. 초기 단계라 인공지능이 할 수 있는게 제한적이다. API 공개 이후 더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 인간 단계의 지능을 가져도 가도 누가 이길지 알 수 없다. 지금도 최상위권 선수가 경기하면 누가 이길지 알 수 없다. 그 단계까지 간다면 지금으로는 박령우 선수가 상대로 좋지 않을까 한다. 어제 박령우의 WCS 경기를 보고 감동받았다. 브루드워에서는 임요환을 보고 완벽한 플레이라는 느낌도 받았다. 운좋게 임요환과 대결했는데 유닛을 잡은 것 만으로도 만족했다.
 


알파고 대전때는 GPU 기반 병렬 처리 기술이 조명받았는데, 스타크래프트2에서는 어떻게 될 거 같나.

스타크래프트나 바둑 모두 시간이라는 자원을 쓴다. 바둑은 실시간이 아니지만 시간 제한이 존재하고, 스타크래프트는 실시간으로 진행되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실제 대전 상황이 되면 고려를 해봐야 알 거 같다. 한정된 시간에서는 병렬 처리가 중요하다.

리플레이를 볼 때 어떻게 데이터로 사용하나. 그리고 알파고 이후 스타크래프트를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크게 두 가지다. 특정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취하는가, 그리고 누가 유리하나의 정보를 얻는다. 이 두 가지가 인공지능 개발에 가장 큰 이슈다. 스타크래프트 외에도 게임이 많지만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 자체가 흥미로웠다. 다른 게임을 통해서도, 예를 들어 아타리 게임과 미로를 푸는 게임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했다. 스타크래프트가 플레이어에게 독특한 경함을 제공해주고, 블리자드의 개발자와 일을 하는 것도 인공지능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알파고가 진행되고나서 스타크래프트라는 이야기를 미디어에서 했다. 스타크래프트가 전략게임으로 최고수준을 자랑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고 수준이 선수가 한국에서 나왔기때문에 알파고 대전이 있던 한국에서 스타크래프트 이야기가 나온 거 같다.

딥마인드에 처음 입사했을 때 알파고 매치가 진행되던 중이었다. 바둑을 전혀 둘 줄 모르지만 바둑 경기에 대한 에너지가 인상깊었다. 바둑 자체도 정보 게임으로 완벽하지만, 스타크래프트는 실시간 전략 게임으로서 완벽하다. 그런 부분이 비슷하다. 한국 외부에서도 알파고 대결을 대하는 반응이 인상깊었다.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이야기 하고 싶은 게 있다면.

크리스 시거티: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이고 확정적인 건 없지만, 가능하다는 거 자체가 흥미롭다. 이런 인공지는이 개발되면 선수들이나 나중에 게임 개발에 가져올 이점을 생각하면 좋은 소식이라 생각한다. 스타크래프트의 경쟁성으로 구글과 블리자드 협업이 가능했는데, 한국 선수들이 잘 발전시켜서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한국 게이머들에게 감사드린다.

오리올 비니얄스: 어렸을 때 브루드 워를 플레이 했는데 게임을 그만두고 공부하며 인공지능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다가 어린 시절에 좋아하던 스타크래프트 관련 업무를 할 수 있어 정말 기쁘다. 그리고 내가 스타크래프트를 발전시킬 수 있어 더욱 기쁘다.
 


애너하임(미국 캘리포니아주) | 박상진 기자 Vallen@fomos.co.kr

포모스와 함께 즐기는 e스포츠, 게임 그 이상을 향해!
Copyrights ⓒ FOMOS(http://www.fomos.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o Hot-! TALK

화제의 이슈 & 투데이 fun

TALK 실시간 인기

많이 본 뉴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