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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팟]스타2의 새로운 확장팩 '군단의 심장', 신유닛 분석(하)
2012년 11월 10일 10시 32분



※ 본 기사에는 스토리상 스포일러성 글도 포함돼 있습니다

지난주까지 스2팟에서는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 날개(이하 '자유의 날개')'에 대한 전략과 전술을 비롯해 그 동안 함께 진행됐던 e스포츠 핵심 경기들을 분석하며 '자유의 날개' 전반에 대한 것들을 알아봤습니다.

이번주에는 현재 배타 테스트를 진행하며 출시를 앞두고 있는 스타크래프트2의 첫 번째 확장팩,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이하 군단의 심장)' 세부 내용과 등장할 신 유닛 분석, 주요 활용법 등을 먼저 알아보는 자리로 진행됩니다.<편집자 주>

상편에서 ‘군단의 심장’의 전반적인 시스템 변경점과 추가된 요소들을 살펴봤다면 하편에서는 각 종족에 추가되는 신유닛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진행하겠습니다.


■ 강력함은 전작과 그대로! ‘테란’의 신유닛 분석



현재(11월 2일)까지 ‘군단의 심장’ 베타 버전에서 테란에 추가된 정식 신유닛은 거머리 지뢰 뿐이지만 여전히 강한 바이오닉 빌드와 메카닉 빌드는 타 종족은 물론 동일 종족 전투에서도 유연한 빌드 전환을 보이며 테란의 강력함을 보여주고 있다.

초기 테란의 ‘군단의 심장’ 멀티 플레이 콘셉트는 바이오닉 빌드는 바이오닉 빌드로 끝을 내고 메카닉 빌드는 그 안에서 지속 가능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는 자유의 날개에서 보여준 유연함을 더욱 살리면서 신규 유닛들은 각 빌드의 연결 고리를 단단하게끔 만들어 주는 방향으로 변했다.


○ 거머리 지뢰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는 거머리 지뢰의 모습

이미 많은 미디어와 업데이트 소식을 통해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유명한 테란의 신유닛 거머리 지뢰는 브루드워에서 벌처가 사용한 스파이더 마인의 발전형 형태다.

군단의 심장에서 신유닛으로 업데이트된 거머리 지뢰는 군수공장에서 기본적으로 생산해 사용할 수 있으며 스파이더 마인보다 더 진보된 모습으로 군단의 심장에 적용됐다.

신유닛 거머리 지뢰는 잠복과 비잠복에 대해 자유로우며 기존에 보여준 자폭 공격 기술이 아닌 잠복 후 일정 시간마다 미사일을 발사하는 정식 유닛의 형식을 갖추고 있다.


불곰과 비교해 봤을때 크기는 작은 편이다

거머리 지뢰는 다가오는 적 유닛에게 자동으로 반응해 미사일 공격을 실시하며 은폐 유닛을 비롯해 환상과 같은 유닛들도 구분이 가능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적의 소수 병력 견제 끊기나 기지 방어, 견제 등 다양한 방면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화염기갑병

신유닛 화염기갑병과 거머리지뢰의 모습

화염기갑병은 쉽게 브루드워의 파이어뱃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유닛이라고 보면 된다. 과거 화염차의 전투모드 변형으로만 사용할 수 있었던 화염기갑병은 그 이름을 전투화염차에서 현재의 화염기갑병으로 변경한 이후 군수공장에 무기고 건물을 건설하면 직접 생산 할 수 있게 됐다.

물론 직접 생산된 화염기갑병은 화염차로, 화염차는 다시 화염기갑병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공격과 방어 업그레이드는 차량무기의 영향을 받지만 화염기갑병의 상태로 있으면 의료선의 치료가 가능해져 전술과 전략적 활용가치가 높을 전망이다.


화염차의 업그레이드는 화염기갑병에게도 그대로 반영된다

화염차와 화염기갑병은 불을 사용해 근접한 다수의 적에게 스플래시 데미지를 안긴다는 점은 동일하나 화염차가 화염기갑병으로 변신하게 되면 이동속도는 대폭 저하되는 대신 체력 상승과 더불어 공격력 또한 상승해 근접하는 저글링과 광전사에게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게 된다.


○ 이외에…

이외에도 ‘자유의 날개’에서 너프 판정 이후 쓰임이 별로 없었던 사신에게 비전투시 자신의 체력을 빠르게 회복하는 전투 회복제 패시브 기술과 언덕 위의 시야를 볼 수 있는 전장 파악 기능을 더해 더 강력한 견제 유닛으로 거듭나게 됐다.

또, 기존 신유닛으로 추가됐으나 타 유닛과의 차별점 미비와 밸런스 붕괴의 우려 때문에 브루드워의 골리앗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었던 투견은 삭제 상태로 머물러 있다.


■ ‘군단의 심장’ 핵심 신규유닛, 모두 ‘저그’에!



저그는 ‘브루드워’는 물론 ‘자유의 날개’에서도 다른 두 종족과 전혀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발전해온 종족이다. 약한 체력과 수 많은 변이, 변태로 유저들은 저그의 콘트롤에 애를 먹고 있지만 어느 순간 이후 쏟아지는 물량 공세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 종족이다.

‘군단의 심장’에서의 저그 상황을 보면 가장 안정된 전력 구축이 가능한 종족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무엇보다도 신유닛의 추가로 빌드 전환의 시간 벌기와 대규모 전투에서의 승리 확률을 높일 수 있게 됐으며 과거 ‘브루드워’의 빌드와 비슷해짐으로써 유저들은 익숙한 빌드로 게임을 이끌어 갈 수 있다.


○ 군단 숙주



패치 직전까지 군단의 심장 최강의 신규 유닛으로 자리잡았으나 다양한 패치와 공중 공격 삭제 등으로 너프되면서 ‘브루드워’의 러커 대용으로 쓰이게될 신규 유닛이다.

이 유닛은 말 그대로 군단의 숙주로 평소에는 공격 기능이 없지만 버로우시 일정 타이밍마다 2마리의 식충을 생산해 공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때문에 방어 형태의 빌드를 구축하고 있는 적에게 추가 비용없이 지속적인 압박을 가할 수 있으며 디텍팅 기능이 없는 상대의 허를 찌르는 전략으로 사용될 수 도 있다.


무료로 유닛을 생산해 압박을 가한다는 이점은 저그에게 큰 장점이 될 것이다

감영구덩이 후 생산이 가능하며 생산되는 식충은 시전을 끄고 켤 수 있는 기능과 더불어 렐리 포인트 기능도 있다.


○ 살모사

상당히 큰 유닛인 살모사 저그의 용 같은 모습이다

이 신유닛은 앞으로 저그의 후반 전투에 항상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는 신규 유닛으로 지원 유닛이면서 ‘브루드워’에서의 디파일러와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살모사의 흡수는 기존 디파일러가 가지고 있었던 컨슘에서 변형된 기술로 이제는 유닛이 아닌 건물을 상대로 실시할 수 있으며 이로써 소규모 마나를 회복해서 빠르게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흑구름은 이제 녹색으로 변했다.

흑구름은 디파일러의 다크스윔과 비슷하지만 다크스윔이 적의 장거리 공격을 무력화시켰던 것과 달리 적의 장거리 공격을 단거리화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납치는 진출하는 상대 병력을 끊어 먹기에 가장 효율적인 기술이다

마지막 신 기술인 납치는 적과 아군 가리지 않고 자신의 위치로 끌고 오는 기능으로 테란의 탱크나 프로토스의 거신 등 장거리 지상 유닛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에 안성맞춤인 기술이다. 납치시에는 잠복 유닛도 가능하며 납치 후 이 잠복 상태는 풀리게 된다.

살모사는 군락을 건설 후 생산이 가능한 최종 테크의 유닛이라 후반에 등장할 예정이지만 ‘자유의 날개’에서 대부분 무리군주 체제로 넘어갔던 저그에게는 과거 ‘브루드워’에서의 저글링-울트라리스크-디파일러 빌드와 같은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이외에…

이외에 ‘브루드워’에서 존재했던 히드라리스크의 이동 속도 업그레이드가 ‘군단의 심장’에 더해졌으며 울트라리스트의 잠복 돌진 기술이 추가 됐다. 또, 공중 공격을 할 수 있던 포자촉수의 건설 요건에 진화장이 삭제돼 산란못 이후 건설이 가능해졌다.

마지막으로 가시 촉수의 크기가 커짐으로써 건물과 가시 촉수의 사이로 유닛이 이동할 수 없게돼 이제 작은 유닛들이 가시 촉수를 무시하고 들어가던 방식의 공격도 불가능해졌다.


■ 견제와 한방에 특화된 '프로토스' 공중 신유닛 열전



프로토스는 '자유의 날개' 기본 설정 그대로 '군단의 심장'에서도 자원 소비량은 많지만 각 유닛당 높은 체력과 방어력, 공격력을 보유해 강력한 유닛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되는 종족이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현재(11월 2일) 기준으로 테란, 저그, 프로토스 3종족 중 가장 많은 신규 유닛을 보유중이기에 전략적인 변화는 더 많아질 예정이며 무엇보다도 더 많아진 추가 기술들로 인해 유저가 콘트롤만 받쳐준다면 한층 더 강력해질 가능성이 많다.


○폭풍함



새롭게 프로토스 진영에 합류한 '폭풍함'은 우주관문을 통해 생산이 가능한 장사거리 비행 유닛이다. 마치 초승달 모양의 큰 함선은 일정 시간마다 자기장을 중심에 모아 적에게 데미지를 안기게 되며 공중과 지상 가리지 않고 모여있는 적에게 큰 효율을 발휘한다.

애초에 폭풍함은 강력한 면모를 과시할 것으로 예상돼 프로토스의 꿈과 희망이었던 우주모함(캐리어)을 비롯, 에픽 유닛인 모선을 삭제하는 방향으로 나갔으나 이후 비공개 베타 테스트와 블리자드 내부 테스트를 거쳐 우주모함은 유지, 모선은 모선제어소-모선 빌드로 부활하면서 폭풍함은 함대신호소 없이 우주관문만 건설하면 생산할 수 있는 중후반유닛으로 변신했다.

비록 중후반유닛으로 바뀌면서 최초의 강력한 면은 볼 수 없게 됐지만 여전히 긴 사거리와 거대 유닛 추가 데미지라는 이점은 기존 프로토스에게 날개를 달아준 격으로 앞으로 리그 경기에서도 자주 찾아 볼 수 있게될 예정이다.




특히 폭풍함이 강력함을 보이는 유닛 중 거신이 포함돼 있는 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현재 '자유의 날개'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토스vs프로토스 경기는 과거 '브루드워'의 저그vs저그 경기와 비슷한 양상의 빌드전 및 속전속결 느낌을 많이 주고 있지만 신유닛 폭풍함 추가로 이러한 양상이 재정립 것으로 보인다.


○ 예언자

신기술 펄서광선으로 상대방 건물을 순식간에 철거하는 예언자

이번 '군단의 심장'의 핵심 유닛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 '예언자'는 프로토스에게 기존 차원분광기 드랍, 몰래 수정탑을 통한 단순한 견제 루트에서 추가적이고 획기적인 견제 방법을 더해 줄 전망이다.

우주관문을 통해 생산 가능한 예언자는 큰 구 형태를 하고 있으며 공중 유닛으로, 빠른 이동 속도를 바탕으로 세 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견제 전문 유닛이다.

초창기 예언자는 광물에 자기장을 설치해 상대방의 광물 채취를 막는 기술이 핵심 기술로 사용될 예정이었으나 이후 패치를 통해 펄서광선이라는 기술로 대체 됐다.

이 펄서광선은 초당 마나를 소비해 상당한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건물에 줄 수 있는 기술로 다수의 예언자가 모인다면 적의 핵심 건물은 순식간에 철거할 수 있는 위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시간왜곡라는 자기장 기술은 일정 반경내에 자기장을 쳐 그 곳을 지나는 유닛의 이동속도를 감소 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기술이다. 병력 대 병력 싸움에서 패한 프로토스가 남은 병력을 철수시킬때 이 기술을 이용하면 생존력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을 전망이며 적의 후방에 침투해 후속 병력의 합류를 늦추는 역할도 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계시 기술은 일정 유닛 및 건물에 사용해 그 주변의 시야를 볼 수 있는 정찰용 시야 확보 기술이다. 테란의 스캔과는 다르게 반드시 예언자가 다가가 해당 유닛과 건물에 사용해야 하며 은폐 발견 기술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모선제어소

프로토스의 신유닛들, 폭풍함-예언자-모선제어소

신유닛이라고 보기는 애매하지만 모선으로 가기위한 하위 테크유닛으로 다양한 초반 기술을 가지고 있는 비행 거대 중잡갑유닛이다.

연결체를 통해서 단 한대만 생산할 수 있는 모선제어소는 기본적으로 예지, 광자충전, 대규모소환과 같은 3가지 스킬을 통해 초중반 프로토스에게 강력한 방어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될 전망이다.

예지라는 모선제어소의 기술은 모선제어소에게 일정시간 은폐 발견 기능을 추가하는 기술로, 적의 은폐 급습을 효율적으로 막을 수 있으며 전진 배치시에는 강력한 디텍팅 기능을 프로토스에게 부여한다.


광자 충전 기술로 적의 견제를 물리치는 모습

광자충전이라는 기술은 연결체에 부여하는 원거리 공격 기술로 모선제어소가 연결체에 기술을 사용해 연결체에 광자포의 공격 기능을 부여, 견제에 대체 할 수 있는 능력을 줄 수 있다.

또, 대규모 소환 기술은 모선과 동일한 기술로써 방어시나 공격시에 때에 맞춰 사용하게 되면 큰 효율을 발휘 할 수 있다.

이후 모선제어소는 일정 자원을 투자해 전작의 모선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중후반에는 이 모선으로 예전과 같은 은폐 기능과 소용돌이, 대규모 소환 등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김지만 기자 mani4949@fomo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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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ㄴㄻㄴㄹㅇㄹ   2012년 11월 10일 11시 30분
혐단숙주 디자인좀 바꾸자
3
fdsafds   2012년 11월 10일 12시 28분
원래 저그 컨샙이 징그러운거 아님?? 글고 딱히 안징그러운데;;
2
ㅇㅀ   2012년 11월 10일 11시 14분
저그토스씹사기됫네
2
1 등   ㅇㅀ 11-10 11:14 (1.250.146.249) 
저그토스씹사기됫네
2 등   ㅁㄴㄻㄴㄹㅇㄹ 11-10 11:30 (210.110.241.28) 
혐단숙주 디자인좀 바꾸자
3 등   ㅇㅎㅎ 11-10 11:33 (58.226.214.141) 
테란이 많이 너프 당한 것같이 보이네요. 제 생각이지만
4 등   공군☆ 11-10 11:47 (175.203.119.241) 
숙주생긴게왜저래 ㅋ
5 등   뭐지 11-10 11:53 (112.186.126.100) 
지금 코드A 예선은 김택용조 이동원빼고 죄다 모르는애들..
fdsafds 11-10 12:28 (121.157.207.200) 
원래 저그 컨샙이 징그러운거 아님?? 글고 딱히 안징그러운데;;
vega 11-10 12:38 (114.199.252.209) 
거머리 지뢰 박아 놓으면 은폐 잠복유닛 견제 자체가 불가능해지는데 테징징들 드립 ㄷㄷ해
probie 11-10 12:53 (175.113.142.184) 
숙주 대가리에 공둥글둥글한거 좀 징그럽긴 하다
SymPhoNy 11-10 13:41 (180.227.133.89) 
화염기갑병 프로토스전 메카닉 할&#46468; 제외하고는 거의 쓸모가 없어보이는데 경장갑이라 맹독한테 녹아서 저그전에서는 못쓰고, 차라리 기갑병은 이름 처럼 중장갑으로 바꿔주면 해불조합에도 넣을수 있고 메카닉에도 넣을수 있는 고효율 유닛이 될텐데
142 11-10 13:45 (112.170.59.150) 
저게 뭐가 징그럽다는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판다해병 11-10 18:50 (220.127.211.80) 
환공포증 드립이 나올때가 됐는데
ㅁㄴㅇ 11-10 23:24 (202.157.28.205) 
펄서광선...있으면 공허포격기가 따로 소용이 없을라나...안그래도 잘 안쓰는거같은데
준이 11-11 00:44 (218.54.68.106) 
솔직시 스타1 유닛 변형해서 만든 짝퉁이 많아서 별로 호감도 안가고 확장팩 미래가 어둡다고 생각~시간 왜곡은 디아블로3에 나온 기술인데 저걸 퍼오네~~ㅉㅉ~
ㅇㅇ 11-11 01:01 (121.145.188.233) 
준이//멍청한 새.끼야 시간왜곡 원래 모선 스킬이였어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 11-11 07:52 (175.210.87.8) 
아무리 봐도 매력적인 유닛이 없다. 테란이든 토스든 저그는 살모사 땡기기 기술이 매력적이긴 하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하고.. 흠..
환공포증 ㅋㅋ 11-11 17:09 (58.145.80.19) 
환공포증 때문에 군단숙주 디자인 바꾸라고 말할거면 애초에 저그는 하지 말아야지..  점막 종양 자체도 환공포증을 유발할 디자인인데..
ㅂㅈㄷㄱ 11-11 20:11 (121.182.123.76) 
스2충입장에서봐도 좆망확정이네 유닛컨셉이 자날만큼 명확하지도 않고 겹치는것도 많고 밸런스도 좆 시1망이고
근데 11-12 00:28 (166.104.211.31) 
도대체 신 유닛을 몇 번이나 바꾸는거냐? 모선제어소도 원래 모선이랑 비슷하게 생겼었는데 작게 나오고 능력은 뭐이리 많이 바꼈데?ㅋㅋㅋ예언자도 마찬가지ㅉㅉ
하얀별 11-12 09:25 (115.89.99.150) 
디아도 접고 스2밖에 안하지만.. 군심되면 그나마 이것도 접겠네..이제 뭐하지?;;
ThisisZero 11-12 09:25 (221.165.24.163) 
화염기갑병은 이제 플토전에서 군수공장을 감시공장으로 변환시킬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좋아짐. 저그전은 원래 메카닉 잘 썼던데다가 바퀴 상대로 화염차가 아주 약간 좋아짐. 거머리지뢰는 박는데 시간이 오래걸려서 스1의 스파이더마인처럼 교전중에 박기는 힘들고 시즈모드 하듯이 길목에 미리미리 박아두는게 좋아보임.
fdsfsdfd 11-12 17:49 (112.153.115.49) 
군단숙주 솔직히 좀 징그러움....너무 실감나게 표현해서그런가...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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